▲ ⓒ뉴시스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세월호 선체 수색 과정에서 수거된 휴대전화 일부의 자료가 복구됐다.

수거된 다른 휴대전화에서도 데이터 복구가 진행되면 세월호 침수 시각과 이동 경로를 밝히는 증거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선조위)는 26일 오전 전남 목포신항 사무실에서 제1차 소위원회 회의를 열었다.

선조위는 민간업체에 의뢰해 분석한 ‘디지털 포렌식 보고서’를 공개하고 휴대전화 2대의 자료를 복구했다고 밝혔다.

데이터가 복구된 2대의 휴대전화는 LG-F180L과 KM-S330 기종이며 각각 세월호 참사 당일인 2014년 4월 16일 오전 9시47분, 오전 10시1분까지 정상 작동한 것으로 밝혀졌다.

선조위는 복구된 휴대전화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면 해당 구역의 침수 시각을 추정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 단원고등학교 교감이 참사 당일 세월호의 출항을 반대한 것으로 추정되는 기록도 발견됐다.

복구된 휴대전화의 메신저 앱에서는 참사 전날인 2014년 4월 15일 오후 6시 42분경 ‘안개로 못 갈듯’이라는 메시지가 발송됐고 같은 날 오후 7시 2분경 ‘교감은 취소 원하고’라는 메시지도 남아 있었다.

선조위는 이 같은 기록을 바탕으로 세월호 출항 과정을 조사할 수 있다고 판단해 4월 15일 오후 1시부터의 기록을 분석할 예정이며, 다른 메신저 기록도 복구해 침몰 당시 상황을 재구성할 계획이다.

권영빈 선조위 상임위원은 “복구 기록을 검토한 결과 탑승객들이 참사 당일 오전 8시58분 전후로 사고를 인지한 것 같다”며 “다수의 휴대전화가 복구되면, 참사 당시 상황과 피해자들의 행동을 추측해 당시 상황을 재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선조위는 복구자료 공개 여부를 유가족과 협의해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