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X세대·Y세대 넘어 이제는 Z세대로 이어져
구속받기 싫은 Z세대, 집단지성 가동 중
누군가의 지시 없이 자발적 문자항의
자발적 문자항의 이해 못하면 도태돼

문재인 정부 들어와서 가장 큰 달라진 점은 유권자들이 정치현안에 직접 뛰어들고 있다는 점이다. 유권자들이 정치적 사안에 대해 직접 문자를 보내서 항의를 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유권자들은 수동적인 사람들이었고, 정치에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은 사람들이었다. 그런 사람들이 이제 변화를 보이면서 유권자들이 정치에 적극성을 띄기 시작했다. 그들을 이해하지 못하면 이제는 정치적으로 도태되는 그런 세상이 됐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유권자라고 하면 흔히 ‘표를 찍는 사람들’이라는 생각을 갖기 쉽다. 대의민주주의 시대에서 유권자들은 ‘표를 찍는 사람들’이다. 헌법에는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면서 대한민국의 주인은 국민에게 있다는 점을 천명했다. 민주주의라는 말은 국민이 주인이 된다는 말이다. 과거 그리스 시대 비록 ‘시민’(여자와 노예는 제외)이라는 한정된 사람들에게만 해당됐지만 직접 민주주의를 실현했다. 오늘날 스위스의 경우에도 직접 민주주의를 실현했다. 

하지만 대다수 국가는 직접민주주의를 실현할 수 없다. 교통이라는 것 때문에, 사람들이 많다는 이유로, 그 사람들이 생업을 갖고 있다는 이유로 직접 민주주의는 실현되기 힘든 제도이다. 이런 이유로 대의 민주주의가 대세일 수밖에 없다. 대의 민주주의는 때로는 ‘대통령 중심제’로, 때로는 ‘의원내각제’로, 때로는 ‘이원집정부제’로 그 정부 형태가 발현된다. 그러면서 유권자라는 성격이 ‘표를 찍는 사람들’이라고 규정하게 됐다. 이는 민주주의의 소극적인 의미가 담길 수밖에 없다. 유권자들은 표를 찍기만 하고, 그 대리인(대통령 중심제 하에서는 ‘대통령’과 ‘의원’, 의원내각제·이원집정부제 하에서는 ‘의원’)이 통치를 하게 된다. 유권자는 ‘방관자’ 입장이 된다. 때문에 직접 민주주의 요소를 가미한 ‘주민투표’ ‘주민소환제’ 등이 도입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방자치’의 경우에는 주민투표와 주민소환제가 적용된다. 하지만 중앙정치의 경우에는 주민투표와 주민소환제가 없다. 국민투표를 발의할 수 있는 사람은 대통령이다. 국회의원을 소환하는 제도는 아예 없다. 그러다보니 유권자들은 그저 투표만 하는 사람들이 되는 것이다.

시대는 변하고

이런 사람들이 시대가 점차 변화하기 시작하면서 상당한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제도적으로 직접 민주주의 요소가 없다면 대리인을 압박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기 시작했다. 그것은 스마트폰 보급과 SNS의 발달이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1987년 직선제를 위한 민주화운동이 일어났다. 민주화운동 이후 우리나라는 ‘수직적’ 구조를 탈피해서 ‘수평적’ 구조를 만들어내기 시작했다. 그리고 80년대 높은 경제성장률로 인한 물질적 풍요가 90년대 초반 강타를 했다. 90년대 초반에는 수평적 구조로 사회가 바뀌는 동시에 물질적 풍요를 누리기 시작했다. 그러자 문화가 바뀌기 시작했다. 그래서 나온 세대가 바로 X세대다. X세대란 기성 세대와는 다른 세대라는 의미에서 ‘알 수 없는 세대’라고 해서 ‘X세대’라고 명칭을 부여했다. X세대를 대표하는 인물로 ‘서태지와 아이들’이 있다. 서태지와 아이들이 문화대통령이라고 칭하는 이유는 단순히 노래 때문이 아니다. X세대를 대표하는 인물들이기 때문이다. 

이런 X세대를 지나고 ‘Y세대’가 도래했다. Y세대는 이동통신을 기반으로 한다. 처음에는 ‘삐삐’라는 이동통신을, 그리고 무선전화기라는 이동통신을 기반으로 한다. 이들은 이제 통신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러면서 점차 멀티플 해지기 시작했다. 기존에는 스페셜리스트 즉 전문가가 대접받는 시대였다면 이동통신이 보급되면서 제너럴리스트 즉 모든 방면에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대접받는 시대가 됐다. 소위 다방면에 출중해야 밥을 먹고 살 수 있게 됐다. 

Y세대를 지나 이제는 ‘Z세대’다. Z세대는 스마트폰과 SNS를 기반으로 한 세대다. 이들 세대는 누구에게 구속된 삶을 사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누구를 추앙하거나 어느 조직에게 강제적으로 소속되는 그런 삶을 살고 싶지 않는 것이 특성이다. 또한 집단지성주의를 택한다. 전문가라고 해서 그 전문가의 모든 주장이 옳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찮은 인간이라고 해도 그 인간의 주장 역시 경시하거나 하지 않는다. 모든 사람이 동등한 지위에서 동등하게 움직인다. 이런 Z세대에게 기존의 국회의원 모습을 보면 상당히 경멸스런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특권을 누리면서 대접 받기를 원하는 사람으로 비쳐지기 때문이다.

권위주의 국회의원

자신들이 이야기하는 것이 진리이고 옳은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는 국회의원들의 언행에 대해 Z세대들은 고운 시선으로 바라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때문에 자신이 갖고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인 스마트폰과 SNS를 통해 강력하게 항의를 한다. 국회의원은 한 사람이지만 Z세대들은 기본이 수만명에서 수백만명이다. 한 번에 많은 문자를 받을 수밖에 없다. 통신수단이 발달하면서 이제는 길을 걸어가면서도 다양한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시대이다. 스마트폰을 통해서 국회의원들의 의사중계를 생중계로 받아볼 수 있는 그런 시대가 됐다. 국회의원이 어떤 주장을 한다고 하면 그 주장이 과연 옳은 주장인지 혹은 틀린 주장인지 집단지성을 통해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예를 들면 A라는 국회의원이 B라는 국무위원을 상대로 C라는 주장을 펼친다고 한다면, 그 의사중계를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시청한 많은 Z세대들이 C라는 주장에 대해 팩트체크가 들어간다. 시청한 Z세대들 중에는 물리학자도 있고, 법학자도 있고, 철학자도 있는 등 다양한 분야에 다양한 전문가들이 있다. 그들은 소위 채팅창 등을 통해 자신들이 갖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공유한다. 그것을 통해 집단지성이 발휘한다. 그리고 나서 C라는 주장이 틀린 주장이라는 점을 증명하게 된다. 그리고 SNS를 통해 A라는 국회의원에게 강력하게 항의를 한다.

이것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문자폭탄 혹은 문자항의의 프로세스이다. 이들 Z세대는 누가 A라는 국회의원에게 항의를 하라고 지시를 내린 바도 없다. 이들이 대규모 조직을 갖고 있어서 몇날 며칠 몇시에 동시에 A라는 국회의원을 향해 문자폭탄을 날리자고 계획한 바가 없다. 그저 자신이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실행에 옮기는데 그런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뿐이다.

문화지체

이에 정치권 안팎에서는 시대가 바뀌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물론 욕설이나 조롱 등의 문자폭탄 혹은 문자행동은 법적으로 처벌해야 하지만 자신의 정치적 의사표시까지 법적으로 처벌할 수는 없다. 결국 국회의원 스스로가 시대가 바뀌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시대에 뒤쳐질 수밖에 없다. 이것을 흔히 ‘문화지체’ 현상 혹은 ‘아노미’ 현상이라고 부른다. 과학기술은 빠르게 발전하는데 문화가 이것을 뒤따라가지 못할 때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미 Z세대는 스마트폰과 SNS를 통해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하지만 국회의원들은 과거 권위주의에만 매몰된 상태다. 군사독재시절에 있었던 그 수직적 문화에 아직도 길들여져 있다. 하지만 이것을 빨리 깨우치지 못한다면 국회의원들은 도태될 수밖에 없다. Z세대들은 점차 국회의원들을 경멸하는 대상으로 삼을 수밖에 없다. 과거의 그 권위주의 의식을 버리고 문자폭탄이 아니라 문자행동으로 바라봐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더 큰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