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문재인 정부가 한 달이 지났다. 일각에서는 “문재인 정부 한 달이 꼭 10년 같았다”라는 말을 할 정도이다. 이는 그만큼 많은 행보를 보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중에 개혁 행보는 그야말로 전광석화와도 같았다.

임기 시작과 더불어 가장 먼저 지시를 내린 것은 ‘일자리위원회’ 설치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당시 일자리 창출을 최대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해서 일자리 창출에 사활을 건 모습이다. 때문에 대통령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을 놓는 등 일자리 창출에 상당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에 11조원의 일자리 추경을 편성하기도 했다.

그래서인지 민간부문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의 뜻을 받을어서 곳곳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움직임이 활발하다. 민간기업 곳곳에서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또 다른 개혁은 검찰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서울대 교수를 민정수석으로 앉혔다. 이는 검찰 개혁의 신호탄이었다. 그리고 돈봉투 만찬 파문이 일어나면서 곧바로 검찰 인사를 단행했다. 검찰 내에 우병우 사단을 지워내겠다는 전략이다. 그와 동시에 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등 검찰 개혁을 위해 한 발 다가가는 모습을 보였다.

4대강 사업 재감사·세월호 문제 다시 들여다보기 등 각종 개혁과제를 직접 챙기는 모습을 보였다.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국정교과서 폐지,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셧다운, 세월호 기간제 교사 순직 인정 등 파격적인 개혁을 통해 국민적 지지를 받았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 추가 반입 보고 누락을 통해 군 개혁의 불씨를 당기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그야말로 개혁의 선봉장 역할을 한 달 동안 해왔다. 그럴 수 있었던 원인은 높은 지지율이라고 할 수 있다.

역대 최고치를 갱신하는 등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보이고 있다. 그런 지지율이 문재인 대통령의 개혁을 뒷받침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는 역으로 앞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떨어지게 된다면 개혁 추진은 발목이 잡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재인 정부가 개혁을 제대로 추진할 수 있자면 결국 지지율이 어떤 식으로 움직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때문에 문재인 정부가 지지율에 상당히 민감해질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