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를 15일 재송부 요청하기로 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강경화 후보자 임명 강행을 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현재 자유한국당은 물론 바른정당, 국민의당이 강경화 후보자는 절대 안된다면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하지 않고 있다. 또한 강경화 후보자 지명 철회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가 강경화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해서 재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했다. 만약 채택이 불발되면 결국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강경화 후보자 임명에 대한 여론이 나쁘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 각종 시민단체는 물론 학계는 물론 전직 관료들까지 나서서 강경화 후보자 임명을 해줄 것을 요청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나 전직 외교부 장관들이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도 나서서 강경화 후보자 임명을 요청하는 성명을 발표하는 등의 모습을 보고 문재인 대통령은 임명 강행에 대한 자신감을 찾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임명을 강행했을 경우에는 야당들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의 임명 강행과 같은 절차를 밟는 대신 재송부라는 절차를 밟은 것이다. 야당들에게 다시 한 번 호소를 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재송부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야당들의 반발이 워낙 강경하기 때문에 재송부는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지 않겠냐라는 것이다.

결국 재송부에 실패를 하게 되면 문재인 대통령은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으로서도 시간이 촉박하다. 당장 한미정상회담이 있다. 또한 7월에는 G20정상회의가 있다. 이를 외교부 장관이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공석으로 놔둘 수는 없다. 윤병세 현 외교부 장관이 계속해서 이 사안에 대해 챙길 수도 없는 노릇이다.

따라서 임명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임명 강행 후 야당의 반발 등으로 정국은 얼어붙을 것이 분명하다. 이러한 난국이 펼쳐질 경우 과연 어떤 식으로 봉합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