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문재인 정부 들어서면서 대기업들의 근심은 늘어나고 있다.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문제, 일자리 창출, 일감 몰아주기 등 대기업을 바라보는 시선이 너무 강경하기 때문에 대기업들의 한숨소리가 높다.

그런데 최근 들어 문재인 정부의 경제팀이 다소 온화해진 상황이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5일 취임하면서 “공정한 시장 경쟁 룰 위에서 하는 기업 활동은 존중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경영자총협회를 향해 사회양극화의 주범이라면서 강력하게 비판했다. 박광온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대변인도 일자리 창출을 압박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얼마 전까지만 해도 대기업을 향해 강도 높은 압박을 해왔다. 그런데 김동연 경제부총리 체제가 들어서면서 유화책을 사용하고 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역시 취임 일성으로 재벌개혁은 검찰 개혁처럼 몰아칠 수 없다고 밝혔다.

즉, 무조건 코너로 몰아치는 그런 개혁은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이는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공정위가 재벌 개혁을 위한 칼잡이 노릇을 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는데 일단 유화책을 사용하게 된 것이다.

문재인 정부가 일단 대기업 유화책을 보이게 된 이유는 6월 임시국회에서 11조원의 일자리 추경 심사를 이뤄내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야당들이 일자리 추경 심사를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기업들도 일자리 추경에 반대 목소리를 낸다면 일자리 추경이 국회에서 통과되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대기업들과 무조건 대척점을 보인다고 해서 재벌개혁이 이뤄지는 것은 아니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대기업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재벌개혁을 해나가야 저항이 덜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당분간 대기업 유화책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것은 한미정상회담에 대기업 총수들이 대동되는 것으로 일단락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