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노동계와 재계 모두에게 손을 내밀고 있지만 앞으로의 정국은 쉽지 않아 보인다.

지난 21일 문재인 대통령을 일자리위원회 위축장 수여식에서 노동계를 향해서 적어도 1년 정도 시간을 주면서 지켜보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재계를 향해서는 일자리를 많이 만들면 업어드리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노동계나 재계 모두 문재인 대통령의 이런 당부를 거절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노동계는 최저임금 1만원으로 상향조정, 비정규직 문제 해결, 근로시간 단축 등의 각종 현안에서 기선을 잡기 위해 동시 다발적인 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친노동 기조를 유지하고 있고,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1년 정도 기다려달라고 요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노동계가 끝내 총파업을 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이는 향후 일자리나 노동 정책 등에 대한 노사정 논의를 앞두고 협상력을 키우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있다. 또한 일부 노조들은 ‘귀족노조’라는 사회적 인식과 압박에서 벗어나기 위한 것이라는 평가도 있다.

재계 역시 일자리 창출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에는 공감대를 갖고 있다. 하지만 세부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난색을 표하는 것이 현실이다. 최저임금 1만원 시대 혹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문제라거나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등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는 재계에도 불만의 목소리가 있다.

현재로서는 일자리 창출에 대한 사회적 기대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재계에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고 있지만 기업 경영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요소이기도 하다면서 불만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사회적 상생 프로그램을 내놓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이 기업 경영에 상당한 차질을 빚을 수도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노동계와 재계에게 모두 유화적 제스처를 사용하고 있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 노동계와 재계 모두 상생하는 그런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금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노동계나 재계 모두 크게 비판을 가하지 않고 있지만 만약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하락하게 된다면 노동계나 재계 모두 엄청난 공격을 가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