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이경은 기자】 포스코 권오준 회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 경제사절단에서 최종 제외된 것을 두고 철강업계는 미국의 통상 압력을 완화할 수 있는 계기를 놓쳤다며 아쉬워하는 모양새다.

23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미국 트럼프 정부는 우리나라 업체에서 생산하는 열연 강판, 열연 후판, 냉연 강판 등에 대해 반덤핑 관세를 부과한 것과 더불어 선재까지 반덤핑 조사 대상에 포함시키는 등 통상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수입 철강 제품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한다는 행정각서에 서명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한국산 철강 수입 제한 작업을 위한 실무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미국은 수입산 철강재의 점유율이 25% 수준에 불과하지만 정부, 국회, 철강업계가 한 목소리로 각종 규제 강화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어 통상 압력은 날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철강업계에서는 이번 문 대통령의 방미 순방에 철강업계 인사가 다수 포함돼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쳐왔다.

이번 순방을 통해 불합리한 무역조치에 대해 미국 정부에 완화를 요청하는 것에서 나아가 우리나라 철강업계가 생산한 고부가가치 제품에 대한 판로를 모색하기 위해서였다.

권 회장도 “이번 미국 방문은 굉장히 중요한 방문이다. 통상문제도 있고 민감한 이슈가 많다”며 “실질적으로 국가발전과 통상문제를 위해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서 참여하는 쪽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대한상공회의소가 23일 발표한 최종명단에는 권 회장의 이름은 없었다. 대한상의 측은 철강업계의 미국 내 투자 가능성 등을 고려한 끝에 권 회장을 최종 제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상황에 철강업계 곳곳에서는 경제사절단 선정 기준을 두고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방미 기간 동안 미국에 불합리한 수입규제에 대해 적극 어필할 수 있는 기회를 놓쳐버렸다는 것이 철강업계 측 입장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