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 오는 28일 국회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문자폭탄 관련 토론회가 무기한 연기됐다. 토론회가 자칫 문자폭탄을 비판하는 토론회가 될 것이라는 우려감 때문이다.

국민의당 이태규 사무총장은 문자폭탄의 문화를 바꿔나가기 위해 토론회를 열려했지만 다른 정당에서 참여하지 못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서 토론회가 유보됐다. 당초 국민의당 김경진·더불어민주당 유승희·정의당 추혜선 의원이 문자폭탄을 주제로 토론회를 가지려 했다.

결국 문자폭탄 문화를 바꾸자는 취지의 토론회가 자칫하면 문자폭탄 자체를 비판하는 토론회라고 비쳐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열리지 못했다. 그만큼 문자폭탄에 대해 정치권에서도 상당한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자폭탄은 기존 정치문화와는 완전히 다른 방식의 문화다.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문자폭탄’을 ‘문자행동’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문자폭탄을 받는 당사자들에게는 상당한 곤욕이겠지만 문자폭탄을 보내는 유권자들 입장에서는 자신들이 세상을 바꾸는 투사라고 생각하고 있다.

만약 문자폭탄 현상을 인정하지 않고 문자폭탄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만 정치권이 쏟아낸다면 그 정치인은 상당히 도태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문자폭탄은 확실히 기존과는 다른 방식의 정치문화다.

SNS 발달과 유권자들의 ‘집단지성주의’가 작동하면서 문자폭탄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지난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국면에서 문자폭탄이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게 됐고, 유권자들은 문자폭탄을 통해 정치인들에게 자신의 정치적 의사표현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면서 문자폭탄은 이제 일상화됐다. 하지만 문자폭탄을 받는 정치인으로서는 상당히 괴로울 수밖에 없다. 때문에 문자폭탄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런 이유로 문자폭탄에 대한 학술적 연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이번 토론회가 상당한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결국 정치적 부담 때문에 토론회조차 이뤄지지 못하는 상황이 됐다.

어쨌든 문자폭탄에 대한 토론회는 언젠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 그래야만 문자폭탄의 사회적 현상을 제대로 규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