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코칭이 소개 된지 15년쯤 돼간다. 최근 우리가 접하는 전문 직업으로서의 코칭은 미국의 재무설계사 였던 토마스 레너드가 1980년대 후반 고객의 재무설계 상담과정에서 삶의 다양한 라이프 코칭 이슈를 상담하며 시작됐다. 그는 라이프플래닝 칼리지를 운영하면서 20년 인생설계도를 그려보도록 하고 고객들의 놀라운 삶의 변화를 체험하며 자기변화 스토리를 돕는 전문적인 코치 양성의 필요를 느꼈다. 이에 1991년 코치빌과 1993년  Coach U를 세우며 양성된 코치들과 함께 1995년 국제코치연합인 ICF를 출범시켰으며, 코칭모델과 인증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자격을 부여했다. 그러한 과정에서 다양한 코치들의 열정적인 활동이 있었다. 얼마 전 작고한 영국의 로라 휘트니스경과 헨리·카렌 킴지하우스의 공동작업으로 시작한 코치훈련연구소 CTI가 그 예 중 하나이며 현재 유럽과 아시아로 활동을 넓히며 전세계로 확산됐다.

미국의 새로운 전문직업으로 떠오르는 코치는 일본과 중국에서도 확산되고 있다. 2002년 홍콩의 한국인 유리타 등 코칭을 체험한 사람들이 해외의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해외에서 코칭프로그램을 경험한 사람들의 학습모임으로 시작된 한국의 코칭은 ICF 한국쳅터였던 한국리더십센터 김경섭박사님의 도움으로 한국코치협회 회원들의 초기 학습활동이 시작됐다. 그리고 고용노동부에 1996년 사단법인으로 등록하며 인증코치 5000명을 배출, 단기간에 급성장해 세계를 놀라게 하고 있다.

우리는 초기 도입 시점에 코칭에 대한 이해도와 접근 자체가 미국과 다르다. 가장 강력한 홍보와 확산동기가 되는, 코치들과 고객들의 삶의 변화 스토리체험이 약하고 단기성과를 기대하는 일부 대기업의 비즈니스코칭수요를 대응하며 성장을 주도해왔다.

일부 코치들만이 부분적으로 라이프코칭의 파워를 직접 체험하고 관련 이론을 지속적으로 학습하면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왔다. 한국에서도 30여명이 참가한 올 5월 하순 방콕 아시아코칭컨퍼런스에서 확인된 것처럼 세계 수준과 뒤지지 않고 겨를 수 있는 수준까지 잘 성장해 왔다.

짧은 기간에 코칭펌중심의 코치양성과 (사)한국코치협회의 엄격한 인증자격관리와 대학에서의 코칭관련 과목의 개설 증가 그리고 공익코칭에 대한 확산 노력과 늘어나는 학습코칭수요와 함께 코칭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이제 다양한 성공사례가 나오면서 본격적으로 성장기를 맞고있다. 

그러나 진정한 삶의 변화를 체험하는 코치들과 고객의 인식, 홍보는 부족하다. 고용정보원의 신직업 44개중 하나로 라이프코치인 생활코치가 등록됐지만 아직 국민소득 3만불이 돼야 본격적으로 늘어나는 라이프코칭수요는 이제 막 기지개를 펴려는 상황이다.

비지니스코칭은 동화세상에듀코와 캐럿글로벌 등 (사)한국코치협회가 선정한 몇몇 코칭문화 우수중소기업의 사례처럼 CEO의 관심과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투자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코칭을 상시로 받을 수 있는 조직문화와 시스템을 만들어 임직원들의 균형된 삶을 돕고 개인과 조직의 비전을 일치하도록 도와 업무에 몰입하고 급변하는 환경에서 변화와 성장을 적시에 돕는 인적자원개발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코칭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현재 이직률 저하와 핵심인재 확보 등 가시적 성과가 나오고 있다.  공교육분야에서도 최근 에듀힐링코칭센터를 통한 대전교육청의 성공사례와 각급학교에 코칭을 이해하는 코치형교사가 늘어나며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다.

한편 비즈니스코칭도 라이프코칭을 다룰 수 있는 코치들이 필요하다. 그런만큼 흥미와 적성 가치에 근거한 생애 전반의 행복한 삶을 전문적으로 돕는 커리어 코칭 수요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발맞추어 (사)한국코치협회에서도 코치들의 기본 역량으로 삶의 목적을 발견하고 미래의 삶을 설계하고 삶의 기술을 향상시키며 변화를 직접 체험 하도록 코치들의 역량 강화 과정으로 라이프코칭 스킬 프로그램을 강력 추천하고 있다. 

날로 복잡해지는 우리사회 구성원들의 다양한 삶의 이슈를 다룰 전문가인 라이프코치들의 수요 대응, 다양한 영성프로램의 수요 확산과 함께 도움이 필요한 신앙인들의 자기변화 스토리를 찾게 하고 삶을 변화시키는데 진정성 있게 도움을 주는 코치의 영향력을 확산할 수 있도록 (사)한국코치협회는 조직 내에 종교본부를 만들었고 크리스천코칭프로그램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자발성촉진과 미래긍정관점에서 변화와 성장을 돕는 진정한 코치의 영향력은 진정성 있는 상대존중의 코칭철학을 바탕으로 화려한 스펙, 지식이나 스킬이 아닌 앎과 삶 그리고 언행이 일치된 코치의 삶이며 코칭을 통한 자기변화 스토리에서 나온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떤 삶을 원하는가? 나는 코치로서의 자신만의 생생한 변화스토리를 가지고 있는가?’ 에 즉시 답할 수 있는 라이프코치들이 많이 나오길 기대해 본다.

 

 

 

【프로필】 안남섭

(사)한국코치협회 수퍼바이저 코치
(사)미래준비이사장 
동화세상에듀코 고문코치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