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취재] 가습기살균제 참사 살인기업 처벌촉구 시리즈캠페인 열려…시발점은 ‘SK케미칼’

▲ ⓒ투데이신문

가습기살균제 참사 살인기업 ‘SK케미칼’
검찰수사 및 구속으로 반드시 처벌해야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SK케미칼을 시발점으로 시민단체의 ‘가습기살균제 참사’ 살인기업의 처벌을 촉구하는 시리즈 캠페인이 시작됐다.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이하 네트워크)와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이하 가피모)은 26일 서울 종로1가에 위치한 SK그룹 본사 앞에서 가습기살균제 참사와 관련해 SK케미칼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한국여성소비자연합, 한국소비자연맹, 환경보건시민센터, 환경운동연합, 참여연대 등 각종 시민단체가 함께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가습기살균제 참사 원조 살인기업인 SK케미칼에 대한 수사와 처벌이 반드시 반드시 이뤄야하는 근거와 이유를 5가지로 설명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SK에 흡수된 유공이 1994년 최초의 가습기살균제 제품 ‘유공 엔크린 가습기메이트’를 개발해 2001년까지 총 8년간 판매했다.

2. SK케미칼은 2002년부터 2011년까지 10년 동안 165만개의 ‘가습기메이트’ 완제품을 만들어 애경에 공급했다.

3. 1994년부터 2011년까지 총 18년간 전체 가습기살균제 제품의 86.1%~92%에 ‘스카이바이오(SKYBIO)’라는 살균제 원료를 공급했다.

4. SK가 직접 만든 ‘가습기메이트’ 제품을 사용한 피해자들 중에서 사망자와 환자가 다수 발생했으며 그 가운데 정부의 엄격한 폐손상 관련 기준에 의해 관련성이 확실하거나 높은 경우인 1~2단계 피해자도 여럿 발생했다.

5. 1994년 최초의 가습기살균제 제품개발과정에서 제품안전이 확인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인체에 무해하다’는 등의 보도자료를 내고 대대적인 홍보선전 판매에 나섰다. 이후 여러 업체에 제품원료를 공급하면서도 제품안전에 대해서는 일체 확인한 바가 없다.

네트워크 등은 “2016년 3월 9일 피해자와 환경단체가 (가습기살균제 참사와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에 SK케미칼 전현직 임원 14명을 고발했지만 검찰은 손 하나 대지 않았다”라며 “문재인 정부의 가습기살균제 참사 진상규명의 핵심 중 하나는 SK케미칼에 대한 수사와 처벌”이라고 강조했다.

▲ (왼쪽부터) 환경보건시민센터 최예용 소장, 가피모 강찬호 대표, 한국여성소비자연합 김순복 사무처장 ⓒ투데이신문

환경보건시민센터 최예용 소장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가 사용한 제품의 86.1%에 원료를 공급한 SK케미칼에 대한 수사 없이 어떻게 가습기살균제 참의 진상이 규명됐다고 할 수 있겠냐”라며 “SK케미칼 및 관련 살인기업에 대한 검찰의 재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얼마나 많은 피해가 발생했는지 파악하고 피해자와 소비자들을 위한 피해접수창구를 만드는 등 기업들 스스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피모 강찬호 대표는 “지난해 국정조사 결과 가습기살균제를 개발하고 모든 원료를 공급한 기업이 SK로 드러났지만 이에 대해 SK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있다”며 “SK의 거짓말을 밝혀내기 위한 검찰수사를 기대했지만 손도 못 대고 있다”고 비판했다.

강 대표는 “우리 사회에서 사회적 기업·사회적 책임을 잘 아는 기업으로 알려진 SK가 어떻게 이런 소비자 참사에 대해서는 일언반구하지 않고 있는지 묻고 싶다”며 “SK가 더 이상 거짓말을 하지 않고 소비자와 국민에게 사과 및 피해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 김순복 사무처장은 “SK케미칼은 각족 화학제품 및 신제품은 물론이고 생명과 건강을 위한 신약을 개발해 홈페이지에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지만 가습기살균제를 만들어 수천만의 피해자를 양산한 것에 대해서는 아무런 응답 없이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SK케미칼이 사회적 책임을 조금이라도 느끼는 기업이라면 가슴기살균제 피해에 대한 책임 있는 응답을 내놓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