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오전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가 서울 종로구 ‘광화문1번가’에서 '최저임금 1만원, 총파업 돌입, 비정규직 노조가입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오는 30일 사회적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전국공공운수노조(이하 노조)가 비정규직을 조직화하고 사회적 총파업에 앞장선다고 밝혔다.

노조는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로소공원에 마련된 국민인수위원회 ‘광화문 1번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합원 17만여명이 참여하는 총파업을 선언했다.

이들은 "6월 30일 전국의 공공운수노조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대대적인 총파업에 나선다"며 "최저임금 1만원 쟁취를 위해 사회적 총파업과 공공부문 비정규직 조직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정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발표한 이후 지자체와 공공기관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계획을 발표하거나 TFT를 구성하고 있으나 어디에서도 해당 비정규직 노동자와 적극적인 협의를 밝히고 있는 곳은 없다”며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자신들의 처우와 고용을 결정하는 논의에서 배제돼 ‘대상’으로 전락할 우려가 크다”고 비판했다.

또 노조는 최저임금 1만원 인상을 반대하는 한국경영자총협회를 ‘적폐세력’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단결된 투쟁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최저임금 1만원 쟁취를 위해 사회적 총파업과 공공부문 비정규직 조직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결의했다.

노조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노동조합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면서 노동조합으로 단결해 스스로 목소리를 내야 정규직 전환에서 배제되지 않고 처우가 제대로 개선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