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차재용 기자】 1981년 국내 첫 즉석요리인 3분카레로 HMR(가정간편식) 시장 문을 연 데 이어 최근 피자, 볶음밥 등 간편식 시장의 진화를 이끌고 있는 (주)오뚜기가 여름철 성수기를 맞아 신제품을 잇달아 선보이면서 본격적인 마케팅에 돌입했다.

<사진제공=오뚜기>

콩국수 맛을 그대로 재현한 신제품 ‘오뚜기 콩국수라면’

(주)오뚜기가 올해 5월말 선보인 ‘콩국수라면’은 매운 비빔면 일색인 다른 여름철 라면제품들과 차별화된 제품이다. 여름철 대표음식인 콩국수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으며, 콩국수의 식감을 재현한 쫄깃하고 찰진 면발과 진하고 고소한 콩국물이 특징이다.

특히, 진한 콩국물의 고소한 맛을 재현한 분말스프의 중량은 40g으로 기존 라면의 양보다 훨씬 많다(기존 라면 분말스프 10~15g). 뿐만 아니라 분말스프에 볶은 참깨와 검은깨를 넣어 보임성을 향상시켰으며, 쫄깃한 면과 함께 참깨가 씹히면서 한층 더 깊은 콩국수의 고소함을 느낄 수 있다.

(주)오뚜기는 전국 대형할인점을 중심으로 콩국수라면 시식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페이스북을 활용한 콩국수라면 컨텐츠 제작 및 확산, 유튜버 등 시식후기 영상 제작 및 샘플링 등 온라인/SNS 채널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펼치고 있다.

콩국수라면을 접해본 많은 소비자들은 ‘콩국수 맛이 제대로 난다’, ‘콩의 비린맛이 전혀없고 진하고 맛있다’, ‘정말 간편하게 콩국수를 즐길 수 있는 제품’이라는 반응을 보여주며, 자발적으로 다양한 채널을 통해 관련 콘텐츠를 생성하고 있다.

(주)오뚜기 관계자는 “여름철 시원하게 즐기는 진하고 고소한 콩국수라면을 출시했다”며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콩국수를 맛볼 수 있도록 매장 시식행사는 물론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오뚜기>

함흥냉면 맛 그대로 느낄 수 있는 ‘함흥비빔면’

최고의 먹방 개그맨 김준현씨 모델로 내세워 ‘함흥비빔면’도 본격 마케팅 돌입했다. (주)오뚜기가 지난 3월 선보인 ‘함흥비빔면’은 ‘콩국수라면’과 함께 올해 여름 면류시장에 돌풍을 일으킬 제품으로 손꼽힌다.

‘함흥비빔면’은 지난 3월 출시 이후 불과 80여일만에 750만개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함흥냉면의 맛을 그대로 느낄수 있는 제품으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함흥비빔면’은 가늘고 탄력있는 얇은 면발과 매콤, 새콤, 달콤한 액상소스에 알싸하고 고소한 겨자맛 참기름이 어우러져 함흥냉면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제품이다.

‘함흥비빔면’은 함흥냉면의 면을 그대로 재현하기 위해 국내 라면 중 가장 얇은 1mm의 세면으로 찰지고 탄력있는 함흥냉면의 면 식감을 재현했다.

일반 비빔면과 다르게 고추장이 아닌 고춧가루로 매콤한 다대기 양념 맛을 냈다. 냉면 특유의 겨자맛과 고소한 참기름 맛이 함께 조화된 깔끔한 매운맛을 낸다. 오독오독 씹히는 무절임 후레이크와 건조무채, 편육 후레이크, 청경채 등 보임성과 식감을 살린 큼직한 건더기로 기존 비빔면과 차별화된 식감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이다.

<사진제공=오뚜기>

큼직한 건더기부터 맛까지 한 컵에 담김 ‘오뚜기 컵밥’

3분 요리와 옛날 사골곰탕으로 시작된 간편식은 즉석밥의 시대를 맞이하며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최근에는 간편식 시장의 기폭제로 작용했던 즉석밥이 집밥 못지않게 한 끼를 간편하게 즐기려는 즉석요리 세대의 욕구와 결합하며 냉동밥과 컵밥, 국밥, 덮밥 등 세트밥 시장으로 옮겨 붙었다. 이로 인해 집밥과 간편식의 경계도 점차 허물어지고 있다.

(주)오뚜기는 지난 2004년 즉석밥 시장에 진출하며 순수밥은 물론, 소스와 짝을 이룬 20여종의 다양한 세트밥을 처음으로 선보인 바 있다. ‘오뚜기밥’은 뛰어난 맛과 품질, 소비자의 기호를 반영한 다양한 제품구성으로 꾸준한 성장을 거듭, 지금은 30%가 넘는 점유율로 시장 2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지난 2016년에는 간편성을 강조한 컵밥 제품으로 김치참치덮밥, 제육덮밥 등 6종을 출시했다. 3개월 뒤인 12월에는 진짬뽕밥, 부대찌개밥, 올해 들어서는 쇠고기미역국밥, 북어해장국밥, 사골곰탕국밥, 양송이비프카레밥 등 7종을 추가 출시하면서 총 15종을 판매하고 있다.

‘오뚜기 컵밥’은 메뉴별 고유의 맛을 강화하고, 큼직한 건더기를 넣은 것이 특징이다. 3분요리에서 입증된 오뚜기만의 조미 노하우로 농축 액상소스를 사용(쇠고기미역국밥, 북어해장국밥, 사골곰탕국밥)해 국물 맛이 더욱 진하고 깔끔하다.

(주)오뚜기 관계자는 “오뚜기 컵밥과 함흥비빔면은 지난 4월말부터 최근 가장 핫한 먹방 개그맨인 김준현씨를 광고모델로 기용한 TV 광고가 온에어 중이다”라며 “콩국수라면, 함흥비빔면, 컵밥이 올해 여름 식품시장에서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