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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데이신문 이경은 기자】 삼성전자가 2017년 2분기에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매출은 60조원, 영업이익은 14조원을 각각 돌파했고, 영업이익률도 사상 최대치를 달성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61조6억원, 영업이익 14조665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기준 매출은 19.76%, 영업이익은 72.72% 각각 증가한 수치다.

슈퍼사이클에 접어든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4월부터 판매에 들어간 갤럭시S8 시리즈의 흥행이 실적을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삼성전자의 반도체 사업은 2분기에 매출 17조5800억원, 영업익 8조300억원을 달성했다.

메모리는 계절적 비수기의 영향으로 모바일 등 일부에서 수요 증가가 둔화된 부분이 있으나 서버용 고용량 D램과 SSD의 수요 강세가 지속됐으며 전반적인 업계의 공급 제약으로 견조한 수급 상황과 가격 상승 흐름이 이어졌다.

낸드는 모바일용 64GB(기가바이트) 이상 고용량 제품과 기업향 SSD와 같은 고부가 제품 판매에 주력, D램은 서버용 고용량 제품과 고대역폭 메모리인 HBM2 등 차별화 제품 판매 확대에 주력함으로써 실적 개선이 지속됐다.

3분기와 하반기에도 메모리는 모바일과 서버를 중심으로 수요 증가가 이어지면서 견조한 수급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고성능·저전력·고용량 D램 제품의 경우 공정 효율화를 통해 제품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평택 반도체 라인을 중심으로 높은 성장성이 예상되는 서버용 고용량 스토리지 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동시에 4세대 64단에 이어 5세대 제품 개발에 주력해 기술 리더십도 강화할 예정이다.

시스템LSI는 10나노 기반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용 AP 양산이 본격화되고, 14나노 기반 중저가 AP와 이미지 센서 수요 견조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증가한 결과를 낳았다.

하반기에는 플래그십 OLED용 디스플레이구동칩(DDI)공급이 본격화되고 듀얼 카메라 채용 확대로 이미지센서 공급 증가가 예상돼 지속적인 매출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난 5월 출범한 파운드리 사업부는 업계 최초로 공급을 시작한 10나노 모바일 AP가 안정적으로 양산되고 있고, 14나노 모바일 제품과 IoT용, 가전기기용, PC용 제품 매출이 증가했다.

파운드리 사업부는 증가하는 10나노 모바일 AP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라인의 생산능력을 높이는 한편 화성의 신규 라인 증설을 통해 공급량을 확대하고, 8나노 공정도 적기에 개발을 완료해 기술 리더십을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2분기에 플렉서블 OLED 패널의 매출 증가와 고부가 LCD 제품 판매 증가로 매출 7조7100억원, 영업익 1조7100억원을 기록했다.

하반기 OLED 부문은 플렉서블 제품 공급 확대로 상반기 대비 매출 성장이 전망되고 있으나 중저가 시장에서 저온폴리실리콘(LTPS) LCD와의 경쟁 심화와 3분기 신규라인 램프업에 따른 비용증가가 예상된다.

또한 하반기 LCD 부문은 세트 업체의 패널 재고 증가와 패널 업계의 공급 확대로 인해 수급 불균형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고해상도와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TV 시장 성장 또한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수율과 원가 개선 활동을 강화하고, UHD, 대형 등 고부가 제품과 프레임리스, 커브드 등 차별화된 디자인 제품의 판매 확대를 추진해 수익성을 높힐 계획이다.

2분기 IM 부문은 상반기에 출시된 갤S8 시리즈가 전작인 갤S7 판매량을 상회함에 따라 매출 30조100억원, 영업익 4조600억원을 기록했다. 갤S8 시리즈 중 플러스 모델의 매출 비중이 50%를 상회했다.

전체 스마트폰 판매량은 중저가 제품에서 판매량이 전분기 대비 감소해 지난 분기 수준으로 유지되는 결과를 보였다.

하반기에는 갤럭시노트8과 갤S8의 견조한 판매세 유지, 중저가 스마트폰 경쟁력강화, 제품 라인업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을 유지해 나갈 예정이다.

그러나 3분기에는 갤S8 출시 효과 감소, 중저가 스마트폰 비중 확대, 갤노트8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로 매출과 이익이 전분기 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미래 성장을 위해 자사 제품간 연결을 통한 커넥티드 서비스를 강화하고 삼성페이, 삼성 클라우드, 빅스비 등을 타사 서비스와도 연동 가능하게 하는 개방형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네트워크 사업은 2분기에 견조한 실적을 유지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주요 선진 시장을 대상으로 LTE-A 공급을 확대하는 한편, IoT 등 차세대 네트워크 사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CE 부문은 2분기에 매출 10조9200억원, 영업익 3200억원을 기록했다.

TV는 UHD, 초대형 등 주력 제품의 판매 비중이 확대됐으나 패널 가격 상승에 따른 수익성 하락과 판매둔화 영향으로 실적이 감소했다.

생활가전은 에어컨 성수기를 맞아 무풍에어컨 판매가 호조를 보였다. 애드워시 세탁기, 프리미엄 냉장고 등의 제품 판매 강화를 통해 매출 성장을 지속했으나 원자재값 상승과 미국 B2B시장 투자 영향 등으로 실적은 전년 대비 감소했다.

하반기 TV 시장은 유럽과 중남미를 중심으로 시장수요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패널가격이 안정세에 접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QLED TV ‘더 프레임’, 프리미엄 UHD, 82인치 초대형 TV 등을 중심으로 고부가 제품 라인업을 더욱 강화해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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