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이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정부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정부가 6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대북제재 결의 2371호를 통과시킨 것과 관련해 환영의 입장을 드러내며 북한에게는 무모한 도발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정부는 이날 외교부 대변인 명의 논평을 통해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7월4일 및 7월28일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응해 결의 2371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유엔 안보리는 이번 결의를 통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하게 규탄하고 기존 제재결의를 더욱 강화하는 추가적인 제재조치를 부과함으로써 국제사회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는 단호한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북한은 이번 안보리 결의 채택을 통해 국제사회가 보내는 단합된 경고를 심각하게 받아들여 국제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무모한 도발을 즉각 중단하고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가 제시하는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대화의 길로 조속히 나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외교부는 “정부는 앞으로도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력하에 이번 결의 2371호를 포함한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하고 북한의 근원적인 비핵화와 한반도 내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을 지속 경주해나갈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포함해 한미일 외교장관은 7일(현지시간) 필리핀 마닐라에서 북한에 대한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외교부는 이날 “2017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필리핀을 방문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렉스 틸러슨(Rex Tillerson) 미국 국무장관 및 고노 타로(河野 太郎) 일본 외무대신과 7일 회담을 가진다”고 밝혔다.

3국 장관은 이 자리에서 북한의 연이은 전략적 도발에 대한 상황 평가를 공유하고 향후 대응방안 등을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