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과 로봇 등이 우리생활에 일반화되고 기존의 일자리를 크게 위협할 4차산업혁명 세상의 거대한 파고가 가져올 변화에 어떻게 적응하고, 모든 것이 불확실한 미래의 인재를 어떻게 키울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요즈음 한창입니다.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대학 입시 위주의 인재 선발 방법의 폐해에 대한 공감대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고 저출산과 거꾸로교육 에듀테크 도입 등 교육환경의 급속한 변화로 그동안의 산업화시대 교육의 패러다임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다행히도 최근 교육현장에서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2013년 시작된 미래교실 네트워크 참여 교사의 활발한 활동으로 학생들의 수업참여도를 크게 높이는 거꾸로 교실의 수업방법을 채택한 교사가 1만명이 넘었고 경험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만족스럽진 않지만 현장은 조금씩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은 교육자에게 맡겨라”는 틀을 깨고 지자체의 마을 교육자원 네트워킹을 통해 외부자원의 교육 참여와 활용으로 교육공동체의 기여 가능성을 완주교육지원청의 추창훈장학사의 열정으로 로칼에듀를 성공적으로 실험하며 진행도 되고 있습니다.

생명을 살리는 사랑과 세상 교육으로 교육 방법 개선이나 평가 방법보다 교육 내용을 우선 제대로 바꾸자는 배종수 교수님이 이끄시는 경기 교육 자치 포럼의 행복한 교실 신뢰 받는 학교 소통하는 가정을 지원하는 활동도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꿈이 없고 수동적인 청소년들의 창의성과 상상력 발표력을 강화 시키기 위해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질문과 토론형 하브루타 교육과 미래 사회의 필수 역량인 코딩교육 등도 급속히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변화 노력과 함께 교실현장에서 사람을 살리고 성장시키는 가장 중요한 핵심요소는 코칭을 제대로 이해하는 코치형교사의 존재와 역할입니다.

4년전 (사)한국코치협회의 교원코칭 연구회를 통해 교장 선생님들에게 코칭을 소개하는 20시간 연수를 시작으로 많은 교장 선생님들과 교사들이 코칭 교육을 받고 코치자격증에 도전하고 있고 학교현장에서 코칭을 적용해보며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육에 관심을 갖고 코치형교사로서의 역량 강화 교육과 학부모 교육으로도 코칭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3년전 시작한 대전교육청의 에듀힐링센터를 통해 제휴한 코치협회의 전문코치들의 도움으로 현직교사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연수를 실시하며 코치형교사들이 체계적으로 양산되어 교육현장의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최근 교사본인의 변화체험을 “그 아이만의 단 한사람” 책에 담아 출간하신 손곡초등학교 
권영애 선생님의 학교현장의 기적의 스토리 사례는 무엇보다 교사와 학부모들에게 큰 희망의 
불씨가 되고 있습니다.

학생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와 교사의 사랑 에너지로 도움이 절실한 한 아이를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살려내며 머리보다 가슴으로 아이들을 품어 어린이들의 숨어 자고 있는 잠재력과 미덕 가치와 희망을 깨워 학생들로부터 우주 최고의 상을 받은 권영애 선생님이 교사들을 깨우며 관점을 바꿔 쉽게 할수있는 교실 현장의 기적을 만들어가는 희망스토리는 감동입니다.

무엇보다 교사의 아이를 대하는 태도와 역할의 변화에서 기적이 일어나고 같은 문제로 힘들어하는 교사들에게도 온라인 강좌와 강의를 통해 진솔한 경험 나눔과 공유로 급속히 퍼져나가고 있고 이는 코치형 교사의 자기변화 스토리의 선한 영향력입니다.

상대 존중 ,미래 긍정, 자발성 촉진, 실천력 제고의 코칭 파워를 제대로 이해하는 코칭형 교사부터 자신의 교실에서 사랑의 에너지로 미덕과 잠재력을 끌어내고 맞춤형 성공사례를 만들며공유하는 자기변화 스토리가 많이 나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미래의 건강하고 행복한 시민 육성과 미래세대의 주인공이 될 그들이 살아 갈 시대에 꼭 필요한 건강한 사회 공동체 일원으로서의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 그리고 역량을 일깨우는 새로운 시대에 맞는 학교로 변화하고 교육의 본질을 코칭문화 확산으로 회복해야 합니다.

교사는 사람을 살리고 키우는 보람과 의미 있는 직업인으로서의 소명과 자부심을 갖고 단기 성적향상에 목을 메는 부모들의 불안을 제거하고 인생 발단단계에 따라 커리어 개발 차원에서 적기에 탁월성과 재능을 찾아주며 진정성과 감동의자기변화 스토리 파워를 갖춘 코치형교사의 기여와 영향력확산을 기대해 봅니다.

 

 

 

【프로필】 안남섭

Korea Supervisor Coach/(사)한국코치협회
(사)미래준비이사장 /바인그룹고문코치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