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박나래 기자】 국토교통부는 최근 2017 상반기 기준 국내 등록된 차량이 총 2218만8565대라는 통계를 발표했다. 성인 인구의 2명중 1명이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는 의미다. 렌터카 등록 대수도 상당하다. 국내 렌터카 등록대수는 지난 6월 총 67만 8065대로 집계됐다. 2011년 28만 8634대로 집계된 후 뚜렷한 성장세다. 2013년 37만대 돌파, 2015년 54대, 2016년 63만 8050대로 렌터카 등록대수는 매년 15% 이상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최근 트렌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과거보다 삶을 자유롭게 지내려는 욜로(YOLO)족이 증가하고, 소유경제보단 공유경제 트렌드가 강세를 보이는 상황에 자신의 명의 대신 원하는 신차를 장기렌트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소비자들의 구매패턴 변화로 렌트카 업계에서는 ‘보증금 없는 장기렌트카 서비스’가 강세를 잇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신차장기렌트카 및 신차리스 상품이다. 신차할부금 이 아닌 자동차를 ‘대여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신차장기렌트카는 2년에서 5년이상 렌탈회사 명의로 된 렌터카를 이용자가 계약하고 활용하는 상품이다. 실제 5년 전 장기렌트 시장에 비해 최근 10배 이상 렌트카 이용 고객이 급증했고. 운전자의 개인이 차량, 옵션, 색상까지 자신이 선택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또 장기렌트카는 매달 렌트료에 자동차 구매 시 발생하는 차량 값의 7%인 취등록세와 자동차 소유 관련 매년 2번씩 납부해야 하는 자동차세, 운전자 마다 차이가 나는 보험료 등이 포함돼 있어 경제적 부담이 줄어든다. 

보험 관련 문제 또한 장기렌터카는 편리하다. 운전 경력이 상대적으로 적은 초보 운전자는 자칫 운전미숙으로 사고를 낼 수도 있는 상황에 놓일 확률이 높다. 장기렌트카 시스템에는 사고처리 등 보험문제 서비스가 포함돼 있어 렌트사에서 비상 상황을 전담, 이와 같은 부담을 덜어준다. 

또 운전을 오래한 장기운전자들에게도 환영 받는다. 자동차의 유지 관리와 경정비 서비스를 지원해줘 개인 사비가 들지 않고 차량을 정비할 수 있고, 개인사업자나 법인이 장기렌터카 상품을 활용하는 경우 월 렌트료 전액을 세금처리 할 수 있는 것도 매력이다. 

장기렌트카의 또 다른 매력은 일반인들이 타기 어려운 LPG차량도 장기렌트카 상품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LPG차량 특유의 저렴한 연비, 엔진오일 교환횟수가 일반 자동차에 비해 적은 편이고, 머플라나 배기관 같은 부품 수명이 오래 가는 차종이다. 

이 같은 장기렌트카시장의 성장에 국내 대표 장기렌터카 업체 AK렌트카(대표 안광희)는 국내 대표 메이저 렌터카 업체, 12개 장기 렌트 취급 캐피탈회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초기비용 없는 무보증 신차장기렌트카 ‘가격비교 컨설팅’ 컨설팅을 시작했다고 16일 밝혔다. 

장기렌트카 인기 차종 비교견적 및 장기렌트카 프로그램과 관련해 빠른 견적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보증금 없는 보증금ZERO 프로모션’등 초기비용 없는 신차장기렌트카 서비스도 선보이고 있다. 

AK렌트카 대표 서비스 상품인 'ZERO컨설팅‘은 무보증(보증금 없는) 신차장기렌트 상품으로 초기 차량구매에 목돈이 드는 부담을 없애고, 렌트회사에 매달 렌탈료만 내고 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어 여러 이용자에게 사랑 받고 있다. AK렌트카는 고객 서비스 극대화로 보증금 부담은 덜어 타사 대비 가격 경쟁력을 높였다. 

현재 AK렌트카 제휴 장기렌트카 오토리스 업체로는 롯데렌터카(구kt금호렌트카), AJ 렌터카, KT 장기 렌터카, 레드캡렌터카, 롯데홈쇼핑장기렌터카, AJ홈쇼핑장기렌트카 등이 있다. 자동차 마련 부담을 덜어주는 캐피탈사는 메이저급 캐피탈사로 현대캐피탈, JB 우리 캐피털, KB 국민 캐피털, BNK캐피탈, 아주캐피탈, 오릭스캐피탈, 롯데캐피탈, 하나 캐피털 등을 꼽을 수 있다. 또한 AK렌트카를 통해 계약을 진행하면 신차 등록 및 번호판을 부착 후 고객이 원하는 출고지로 렌탈차량을 이동시켜 준다. 

신차 장기렌트카 전문 AK렌트카에서 현재 할인 특가 프로모션 차종은 베스트셀러 디젤 외제차(BMW520D, 벤츠E클래스 E220CDI 장기렌트카)를 비롯해 경차장기렌트카(더뉴모닝, 레이, 더넥스트스파크장기렌트), 준중형차(아반떼AD, k3, 크루즈 장기렌트카), 중형차장기렌트카(sm6, 말리부장기렌트, K5, LF소나타뉴라이즈 장기렌트카), 대형차 장기렌터카(올뉴K7장기렌트, 그랜져IG장기렌트, g80장기렌트), SUV장기렌트카(스토닉장기렌트, 산타페DM, 투싼장기렌트, 올뉴쏘렌토, 스포티지장기렌트, 올뉴카니발 장기렌트카, 스타렉스 장기렌트) 등이다. 

AK렌트카는 국산장기렌트카, 수입장기렌트 및 수입 자동차리스 등 모든 차량을 출고하며 최적의 견적비교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AK렌트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