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바른정당은 16일 문재인 대통령의 8·15 경축사에 대해 “국론분열이 걱정될 정도로 이념 과잉이었다”고 비판했다.

이혜훈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광복절은) 좌우를 떠나, 대한민국의 광복을 온 국민이 기뻐해야 되는 날”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건국절 논란과 관련해 “정치권이 역사에 개입하면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지 국정교과서 사태에서 목격해놓고 정치가 역사를 재단하려는 똑같은 우를 범하고 있다”면서 “역사는 특정 정권이 결론 내릴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건국절 논란을 재점화해 역사를 정치의 장으로 끌어들였을 뿐만 아니라 국민 분열이 자초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이 대화와 제재를 다시 병행하겠다고 강조한 점은 괌 기지에 대한 포위사격을 엄포하는 등 국민 불안이 최고조에 달한 상황에서 국민들을 안심시키기에 역부족”이라며 “또 대화에 대해서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고, 제재는 마지못해 떠밀려서 하는 듯한 피동적 자세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추구하는 것은 핵 없는 진정한 평화, 비핵 평화임을 명확히 언급하지 않아 아쉽다”며 “대화에 방점이 있고, 제재는 립서비스 아닌가 걱정된다”고 날을 세웠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광복은 일제하에서 좌우를 떠나 민족해방의 기쁨을 누린 날”이라며 “역대 광복절 행사는 이념 중립적으로 치러졌는데 어제는 무려 촛불이 5번 언급됐다. 이념편향적이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건국절 논란과 관련해서도 정치가 역사를 재단해서는 안 된다고 자기들이 주장해놓고 대통령 스스로 이런 논란에 뛰어들어 1919년을 건국한 날이라고 새로운 논란을 자초한 점이 아쉽다”고 밝혔다.

또한 “대통령이 어제 북한의 붕괴는 원하지 않고, 흡수통일과 인위적 통일은 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이는 헌법과 배치된다고 확신한다”며 “경축사에 의하면 대통령이 평화적 통일을 추구할 의무를 방기하고, 포기한 듯한 표현을 써서 참으로 심각한 헌법위배가 아닌가 싶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