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헌법재판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28일 국회에서 열린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여야는 이 후보자의 정치적 편향성 의혹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자유한국당 정갑윤 의원은 이 후보자의 정치적 성향을 들어 “일반 변호사나 교수는 충분히 할 수 있다”면서도 “저런 경력을 가진 사람은 헌법재판관으로서는 적절치 못하다. 헌법재판소야말로 공정성과 중립 의무를 지켜야 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이 후보자는 “지지선언에 참여할 때는 법조인의 한 사람으로서 의사표시를 한 것이기에 중대한 의미를 부여했던 것은 아니다”라며 ”단순히 지지하고 응원하는 의미에서 참여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같은당 주광덕 의원은 “이 후보자의 정치적 편향성이 주권자인 국민이 받아들일 수 있는 한계를 훨씬 뛰어넘었다고 생각한다”면서 “사실상 정치인으로서 활동해온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꼬집었다.

주 의원은 “후보자가 변호사로 활동하면서 수년간 수임한 사건의 50% 가까이를 민주당 소속 인물들이 장으로 있는 지자체로부터 수임했다”며 “특별한 친분관계를 이용해서 사건을 독점하다시피 한 것이고 지금까지 후보자 행보로 인해 이런 일이 가능하지 않았느냐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공모를 통해 위촉된 것”이라면서 “제가 (해당 지자체장과) 어떤 친분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다”고 반박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5~6회 정도 진보진영 후보 또는 정당에 대해 지지선언에 참여한 이유’를 묻자 이 후보자는 “어떤 특정 정당만을 지지한 것은 아니다”고 부인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약자와 여성인권을 위한 활동을 하다 보니 그런 정책을 실현해줄 분들이 잘 되길 바라는 마음에 응원하는 의미로 (했다)”며 “(지지선언을) 제가 주도한 적은 없고 선후배 법조인들이 참여해달라고 하니까 참여했다”고 답변했다.

더불어 ‘17대 총선 직전인 2004년 민주노동당 홍보대사로 실제 활동했느냐’는 조 의원의 질문에는 “기사를 보고 처음 알았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3월 민주당이 발표한 영입인사 60명에 포함된 이유에 대해서는 “대선 전 제가 잘 알고 있는 여성단체 실무자로부터 ‘여성법정책 전문가를 추천해달라는 얘기가 있는데 제 이름을 줘도 되겠냐’고 해서 동의했다”며 “그런데 인재영입위 얘긴 못 들었고 그 후에도 민주당에서 연락 온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정치적 편향성 우려에 대해 이 후보자는 “지금까지 현실정치와는 거리를 둬 왔고 헌법재판소가 사회 이해를 조정하는 곳이기 때문에 제가 한 경험들이 헌법재판관으로서 기여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어떤 정치적 성향을 갖고 있어도 정치적 중립을 지키고 오로지 헌법에 따라 재판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