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역대합실에서 시민들이 이날 새벽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정부가 29일 새벽 이뤄진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에 대해 강력 규탄했다.

정부는 이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정부 성명’을 발표하고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연이은 전략 도발에 대해 신규 제재 결의 2371호를 채택해 국제사회의 엄중한 메시지를 발신했음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또다시 도발한 데 대해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전했다.

이어 “북한이 핵·미사일 도발을 지속한다면 우리는 굳건한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정부는 북한의 어떠한 위협에도 대응할 수 있는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으며 한 치의 흔들림 없이 국민의 생명과 대한민국의 안보를 지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북한 정권은 비핵화만이 자신의 안보와 경제발전을 보장하는 진정한 길임을 분명히 인식하고 무모한 도발 대신 조속히 비핵화를 위한 대화의 길로 나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청와대는 오전 7시부터 40분간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진행했다.

애초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NSC 전체회의를 소집하며 북한 도발에 대응하려 했지만 정 안보실장 주재 상임위 긴급 소집으로 대체된 것으로 전해졌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새벽 5시 57분경 평양시 순안 일대에서 불상(不詳) 탄도미사일 1발을 동쪽 방향으로 발사했다. 이번에 발사된 미사일에 대한 세부사항은 한미당국이 공동으로 분석하고 있다.

해당 미사일은 일본 홋카이도 상공을 지나 북태평양 해상으로 발사됐으며 비행거리는 2700여km, 최대고도는 550여km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북한은 지난 26일에도 강원대 깃대령 일대에서 김책남단 연안 동해상으로 불상 단거리 발사체 수발을 발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