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직원 “급여 줄이기 위한 꼼수” vs. 사측 “업무 수요 줄어 재배치”

▲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이마트가 A/S직군을 폐지하고 기존 A/S접수사원들을 매장 등 타 업무로 재배치하기로 하면서 노사간 잡음이 발생하고 있다.

A/S직원들은 ‘급여를 줄이기 위한 꼼수가 아니냐’고 주장하는 반면 사측은 ‘A/S업무의 수요가 줄어 인력 재배치에 나선 것’이라고 맞서고 있다.

31일 이마트와 제보자의 말을 종합해보면 사측은 지난 22일경 고객만족센터 A/S실에서 근무하던 A/S접수사원들을 매장 등에 재배치하기로 결정했다.

업무 재배치 대상인 A/S접수사원들 가운데는 기존 하청업체 소속으로 근무하던 A/S기사 50여명이 있다. 이들은 지난 2013년 하청업체 소속에서 이마트 직영으로 전환된 직원들이다.

앞서 이마트는 지난 2013년 하청업체 불법파견논란으로 하청업체 노동자 1만여명을 직영으로 전환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A/S실에서 근무하던 하청업체 A/S기사들이 이마트 직영 소속의 전문직Ⅱ 사원으로 전환되면서 논란이 발생했다. 이마트 직영인 전문직Ⅱ 사원들의 임금이 기존 하청업체 소속일 때 받았던 임금보다 적어 A/S기사들이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결국 사측은 주6일 근무에 매일 1시간 연장근무를 하도록 하는 ‘자동연장제’를 통해 임금 차액을 연장근무수당으로 보전해주기로 했다. 협력업체 A/S기사 출신 직원들이 연장근무수당으로 매달 보전 받은 금액은 평균 50만~80만원가량이라고 A씨는 전했다.

그러던 중 지난 22일경부터 사측은 A/S직군의 폐지가 결정됐다고 통보하며 이들을 타 업무로 재배치하기 위해 면담을 진행하면서 더 이상 자동연장제를 적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현재 이마트 A/S실에서 근무하고 있는 A씨는 “A/S직군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은 경력이 오래된 분들이 많아 40대 중반이 넘는 분들이 많다”며 “그분들의 급여를 깎게 되면 당장 생활에 문제가 생긴다”고 지적했다.

또 “한가지 업무를 오랫동안 해온 분들이라 한 번도 안 해본 매장 업무에 잘 적응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면서 “A/S접수직원들은 재배치해도 A/S실은 남는다. 급여가 많이 나가니까 사람만 빼서 급여를 줄이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사측의 행보가 최근 이마트가 자사 3대 노조와 맺은 노사 상생 선언과 어긋나는 것 아니냐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지난 7일 이마트는 전국이마트노조, 이마트노조, 이마트민주노조 등 3대 노조와 노사 상생 선포식을 열고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갈등요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동반성장을 위한 생산성 향상에 협력하며 근로조건 개선에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이마트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통화에서 “가전제품에 대한 A/S는 현재 제조사에서 직접하고 저희는 전달하는 역할만 해 해당 업무의 수요가 점차 줄어 인력재배치를 진행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이분들의 경우 연장수당 등이 조금 줄어들어 이런 것들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재 면담을 진행 중”이라며 “일방적으로 발령을 내는 게 아니라 면담을 통해 조정하면서 원하는 부서로 발령을 내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노사상생에 어긋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최근 시대 분위기도 일과 가정의 양립으로 연장근무를 최소화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에 대해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파견법에서 불법파견 노동자를 직접 고용했을 경우, 기존 임금수준을 유지하거나 하는 조항은 없다”며 “임금보전차원에서 의무적으로 연장 근로를 하게 해서 기존 임금을 보전하는 것 자체가 불법파견 노동자를 직접 고용했을 때 근로조건과 관련해 미비한 점이 있어 파견법에 대한 제도개선이 필요할 것 같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마트 내 보유인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조사한테 A/S를 맡기는 게 제조사에 대한 책임 전가라는 또 다른 부담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