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이혜훈 전 대표의 사퇴 이후 차기 지도부 구성을 두고 골머리를 앓던 바른정당이 오는 11월말까지 조기 전당대회를 열어 새 지도체제를 결정하기로 14일 결론 내렸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끝장토론 형식의 의원총회를 가진 뒤 브리핑을 통해 “오는 11월 30일 이전에 전대를 개최해서 새 지도부를 구성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의원 19명과 최고위원 전원이 참석해 새 지도부 구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의총을 하는 중 최고위원회의를 다시 열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도부 궐위가 생기면 한달 이내에 전대를 열도록 당헌에 규정돼 있지만 정기국회와 추석, 국정감사 등을 소홀히 할 수 없기 때문에 한달 내 (전대를) 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다고 봤다”며 “해당 사유가 해결된 이후 가장 빠른 시간을 잡아, 늦어도 11월 30일까지는 전당대회로 새 지도부를 구성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7일 이혜훈 전 대표가 금품수수 의혹으로 물러난 뒤 바른정당 내에서는 새 지도체제를 놓고 자강론과 통합론이 맞붙었다.

자강파의 경우 유승민 의원을 필두로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김무성 의원을 중심으로 한 통합파는 주 원내대표가 전당대회 전까지 대표대행 체제로 당을 이끌어야 한다고 맞섰다.

지난 10일 긴급 최고위회의와 의원 회식에서도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자 바른정당은 이날 끝장토론을 통해 결론 도출을 시도했고, 조기 전대라는 절충안을 마련했다.

주 원내대표는 “오늘 자강론과 통합론에 대한 의견 개진은 각자 있었지만 전대 과정을 통해 수렴될 것으로 보인다”며 “유승민 비대위가 결정되면 탈당하겠다는 의원이 있었다는 얘기도 있는데 전혀 그런 건 없었다. 오늘 이 결정은 만장일치로 된 거나 진배없다”고 강조했다. 

권오을 최고위원 역시 “지난 일요일 간담회에서 잠정 결정이 나온 건 비대위 구성과 전당대회를 통한 당 정상화였다”며 “그런데 비대위를 구성하고 또 1월에 다시 전대를 하는 건 너무 번거롭다는 의견이 있어서 당헌·당규대로 하자는 쪽으로 논의가 급진전됐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