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원순 서울시장 ⓒ뉴시스

【투데이신문 이수형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고발했다.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자신에 대해 명예훼손 및 사찰 활동을 했다는 이유에서다.

박 시장측 변호인인 민병덕 변호사는 19일 오후 2시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시장의 사생활과 시정에 대해 허위의 사실들을 적시함으로 박 시장과 실제적으로 서울시까지 명예를 훼손한 사건을 고소·고발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측은 이날 이명박 전 대통령을 포함,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 박 시장을 사찰하는 데 관여하거나 실행한 11명에 대한 고소·고발장을 접수했다. 

고발 주체에 서울시가 포함된 이유와 관련해 민 변호사는 "박 시장을 제압해 그를 뽑은 서울시정을 가로막은 것이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민 변호사는 "이 전 대통령 측이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한다면 이는 적반하장"이라며 "야권의 세력확장을 막기 위해 박 시장을 제압하려고 시도했던 것이고 이 전 대통령이 조폭 수준의 무단통치를 했다는 증거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적폐의 몸통이 이 전 대통령"이라며 "수사해보면 나오겠지만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이런 내용들을 모두 청와대에 보고했던 것들이 있다"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 6차 회의에 참석해 "서울시와 시민, 그리고 저는 이 전 대통령을 고소·고발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 전 대통령 고소·고발과 관련해 "과거가 아닌 미래를 위한 일"이라며 "권력을 남용해 민주주의의 근간을 해치는 이런 적폐는 청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국정원 개혁위원회는 지난 14일 이명박 정부 시절 원 전 국정원장의 지시로 국정원 심리전단이 박 시장에 대한 비판활동을 했던 사실을 확인하고 검찰에 수사의뢰한 바 있다.

개혁위에 따르면 2011년 11월, 국정원은 박 시장이 보궐선거로 서울시장에 당선된지 불과 한달 만에 '서울시장의 좌편향 시정운영 실태 및 대응방안', '좌파의 등록금 주장 허구성 전파' 등 이른바 '박원순 제압문건'을 만들었다.

또한 국정원은 2009년 9월과 2010년 9월에도 당시 박원순 변호사에 대한 비판활동을 펼치고 원 전 국정원장에게 보고한 것으로 파악됐다.

▲ 이명박 전 대통령 ⓒ뉴시스

한편, 이 전 대통령 측은 이와 관련 한 매체와의 통화에서 "황당하다. 정국 상황에 일희일비해서 대응할 생각은 없다"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죽은 권력에 대한 보복"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강효상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박 시장은 현재 서울시정을 이끄는 광역자치단체장으로 공무원이다. 그런데 정치적 중립은 무시한 채 집권여당의 TF 활동을 하고 있는 상황부터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다"고 비난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은 죽은 권력에 대한 보복을 즉각 중단하고, 검찰은 살아있는 권력부터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