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바른정당 통합 가능하나

 

3선 의원들, 통합추진위원회 구성키로 합의
추석 연휴 이후 통합 논의 본격화 움직임

11월 13일 전대 이전에 통합 추진 가능성 높아
탈당파 발생으로 인해 보수통합 시너지 효과는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3선 중진 의원들이 지난 27일 회동을 가지면서 반문(反文) 보수대통합의 가능성이 열렸다. 이들은 이날 회동에서 보수통합의 실무 협의체격인 ‘통합추진위원회’를 만들기로 뜻을 모았다.

바른정당은 현재 당 지도부가 공석인 상태다. 때문에 오는 11월 13일 전당대회를 치른다. 보수대통합을 하려는 사람들은 11월 13일 전당대회 이전에 통합을 마무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래야 당 대 당 통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추석 연휴가 지나고 나면 정치 지형이 확 바뀔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보수대통합의 가능성은 누구나 예측 가능했다. 다만 그 시기가 언제냐를 놓고 의견이 분분했을 뿐이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지난해 12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국면에서 분당했다. 바른정당 소속 의원들의 상당수는 당시 박 전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표를 던졌고, 그로 인해 자유한국당 소속의 친박들로부터 상당한 핍박을 받았다. 당시 의원총회가 열리면 친박 인사들로부터 입에도 담기 힘든 막말이 쏟아져 나왔고, 결국 바른정당 소속 의원들은 탈당을 결행, 바른정당을 창당했다. 창당 초기까지만 해도 바른정당의 지지율은 상당히 높은 편이어서 보수의 새로운 길라잡이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다. 그리고 실제로 지난 대선 과정에서 유승민 후보를 내세우면서 보수의 새로운 희망으로 떠올랐다.

▲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개최된 ‘열린토론, 미래 정례 토론회’에서 자유한국당 정진석(오른쪽) 의원과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이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반문 보수대통합

하지만 대선을 앞두고 바른정당 소속 의원들 중 일부가 탈당을 결행,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하면서 무너지기 시작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승민 후보가 대선에서 상당한 득표를 하면서 바른정당은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할 길을 찾았다. 그리고 이혜훈 전 대표가 당 대표가 되면서 보수정당의 면모를 갖추려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다.

하지만 항상 내부에는 ‘통합파’와 ‘자강파’로 나뉘어 당의 진로 문제를 놓고 이견을 보였다. 통합파는 자유한국당과 결국 통합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고, 자강파는 내년 지방선거를 자신들의 손으로 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런데 자강파가 무너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혜훈 전 대표가 이른바 ‘김치 수수’라고 불리는 금품 수수 의혹이 불거지면서 당 대표직에서 내려와야 했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아들의 마약 문제로 인해 현재 운신의 폭이 상당히 좁아졌다. 이들은 대표적인 자강파다. 자강파 두 사람이 제거되면서 이제 남은 자강파는 유승민 의원과 원희룡 제주지사 정도다. 다시 말하면 통합파가 상당한 우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게다가 자유한국당에 비해 바른정당의 지지율이 상당히 낮게 기록되면서 과연 이대로 내년 지방선거를 치를 수 있을지도 의문인 상황이 됐다. 때문에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도 여러 가지 전략이 혼재되면서 바른정당의 앞날을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통합파 인사들이 자유한국당 인사들과 접촉을 빈번하게 가지면서 이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통합은 기정사실화됐다. 이제 통합기구까지 만들면서 추석 연휴 이후 정치지형이 상당히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야말로 본격적인 정계개편의 시즌이 다가온 셈이다. 이대로 가면 바른정당의 운명은 그야말로 풍전등화다. 어떤 식으로 결론이 날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이 같은 상황에서 바른정당의 내부는 어수선한 분위기다. 추석 연휴가 지나고 나면 최소한 지금 형태의 당은 사라지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더욱이 추석 연휴 동안 현역 의원들은 하방운동(지역구 관리)을 벌이게 된다. 그때 지역 민심이 과연 어떤 쪽에 손을 들어줄지에 따라 바른정당의 미래가 바뀌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바른정당의 가장 큰 위기는 국회의원 한명이라도 탈당을 결행한다면 원내교섭단체가 무너진다는 것이다. 현재 딱 20명으로 채워져 있기 때문에 아슬아슬한 상황을 보이고 있다. 현역 의원들, 특히 탈당파로서는 이런 상황을 벗어나고 싶은 것이 당연하다. 때문에 통합파들은 자유한국당과의 통합에 대해 적극적일 수밖에 없다.

▲ 26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국정농단 사건 76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당 대 당 통합

문제는 통합 방식이다. 일각에서는 당 대 당 통합을 이야기하고 있다. 당 대 당 통합을 할 경우 기존 자유한국당이나 바른정당의 모습은 사라지게 되고 새로운 정당이 탄생하게 된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내부에서도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대해 마뜩잖게 생각하는 인물들이 많다. 일부 친박 인사들은 바른정당이 박 전 대통령의 탄핵 당시에 대해서나 그간 자유한국당을 향해 맹비난한 것에 대해서도 사과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다시 말하면 무릎을 꿇어야 한다는 것이다. 새누리당을 탈당해서 만든 정당이 실패한 정당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복속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같은 자유한국당 내부의 반발에 대해 과연 어떤 식으로 봉합을 할 것인지에 대한 숙제가 남아있다.

바른정당 내부의 자강파 역시 숙제로 남아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당 대 당 통합을 한다고 해도 자강파 일부 인사들은 바른정당에 남아 당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되면 군소정당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 이런 군소정당인 바른정당의 미래는 그야말로 암담하다. 때문에 일부에서는 결국 내년 지방선거에서 국민의당과 선거 연대를 하고, 그 이후에는 국민의당과 통합하지 않겠느냐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문제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숙제가 있다는 점이다. 바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 문제다. 당초 박 전 대통령에게 자진탈당을 요구했지만 자진 탈당은 이뤄지지 않았다. 그로 인해 이제 출당 문제를 본격화시켜야 하는 상황이다. 그런데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박 전 대통령의 1심 선고 이후로 논의를 늦췄다. 박 전 대통령의 1심 선고는 자칫하면 11월 말이나 올해 연말이 될 수도 있다. 바른정당 전당대회인 11월 13일 이전에 통합 논의가 끝나는 것으로 시간표가 짜여 있다면 결국 자유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의 출당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상태에서 바른정당과 통합해야 하는 상황이 된다. 바른정당 통합파가 아무리 통합을 이야기한다고 해도 박 전 대통령의 출당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통합하는 것에 대해 용납할지는 미지수다. 더욱이 박 전 대통령의 출당 이후에는 친박 인적 청산이라는 숙제도 남아있다. 이런 이유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한다고 해도 그 시너지 효과가 제대로 발휘될지는 불투명하다. 일부에서는 자유한국당 내에 친박 인사들이 대거 탈당을 결행할 수도 있다는 예측도 내놓고 있다. 다시 말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한다고 해도 통합에 동참하지 않고 반란이 일어나면서 도로아미타불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소속 3선 의원들이 지난 27일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가졌다. ⓒ뉴시스

이탈자는 나온다

때문에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을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추석 연휴 이후 정계개편은 거의 확실시 되는 분위기다. 하지만 그 결과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내년 지방선거는 현재의 정당 모습으로 치러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때문에 더불어민주당이나 국민의당, 정의당 등도 바짝 긴장하고 있는 모습이다. 반문 보수대연합이 점점 현실 가능한 시나리오가 되고 있다. 이는 올해 정기국회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국민의당과의 협치를 더욱 공고히 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그만큼 국민의당 몸값이 올라갈 수밖에 없다.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