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전 대통령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28일 국정원 댓글조작 수사 등 문재인 정부의 전임정권 적폐청산 작업에 대해 ‘퇴행적 시도’라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보수 정당을 제외한 여야 3당은 일제히 비판의 날을 세웠다.

먼저 더불어민주당은 “적폐청산을 반대하는 MB의 퇴행적 시도는 국익만 해칠 뿐, 결국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맞받았다.

김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 전 대통령이 적폐청산과 관련해 자신의 페이스북에 간단한 입장만 밝히고 여론을 떠보는 태도는 당당하지 못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국가기관을 동원한 국기문란과 불법을 바로잡는 적폐청산은 국민의 뜻이자, 헌정질서를 바로잡아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이는 지름길”이라면서 “이를 두고 퇴행 운운하는 것이야말로 국민의 뜻과 전면 배치되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오늘 민주당 적폐청산위에서 공개한 △이명박 정부의 KBS 문건 △이명박 정부 청와대가 주도한 관권선거 의혹 문건 △블랙리스트 보고 문건 △야권 지자체장 사찰 및 제압 문건 △국군기무사 민간인 해킹 관련 동향문건 등만 봐도 얼마나 권력의 칼을 불법적으로 남용해 왔는지를 짐작하게 하는 대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이명박 정권하에서 저질러진 적폐만으로도 이명박 전 대통령의 책임이 무겁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며 “적폐청산이야말로 잘못된 과오를 바로잡고, 나라다운 나라,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라는 국민의 요구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왜 전전 정부 적폐청산은 안되느냐”면서 “범죄혐의가 있고 공소시효가 있으면 당연히 해야 법치국가”라고 비판했다.

박 전 대표는 또 “(적폐청산의) 성공 여부는 수사한 검찰과 판결한 사법부가 결정할 사안”이라며 “전전직 대통령은 침묵, 협력하시면 된다”고 전했다.

정의당도 “적반하장이 따로 없다”며 비난했다.

최석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 전 대통령의 집권기 동안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와 경제상황은 이루 말할 수 없이 추락했다”며 “이 전 대통령의 집권기 동안 진행된 4대강 사업, 자원외교, 방산비리, 용산 참사, 국가기관 정치개입, 블랙리스트 등 온갖 추악한 일들로 인해 대한민국은 갈기갈기 찢어졌고 퇴행 일로를 걸었다”고 밝혔다.

이어 “아울러 이 전 대통령이 깔아놓은 적폐 더미 위에서 탄생한 박근혜 정권은 결국 참담한 실패로 끝났다”며 “지금 진행되는 적폐청산은 대한민국을 정상으로 되돌리기 위한 기초작업일 뿐”이라고 했다.

아울러 “적폐청산 작업이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는 말은 이 전 대통령의 희망사항일 뿐”이라며 “적폐청산은 시대적 소명이자 국민들의 여망이다. 반드시 성공해야만 하고, 성공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냈다.

앞서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전임 정권 적폐청산 작업에 대해 “이런 퇴행적 시도는 국익을 해칠 뿐 아니라 결국 성공하지도 못한다”며 불편함을 드러냈다.

아울러 “안보가 엄중하고 민생경제가 어려워 살기 힘든 시기에 전전 정부를 둘러싸고 적폐청산이라는 미명 하에 일어나고 있는 사태를 지켜보고 있다”며 “때가 되면 국민 여러분께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