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랜드 부정 채용 청탁 의혹을 받고 있는 자유한국당 권성동(오른쪽), 염동열 의원이 지난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본회의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민주당 “강원랜드 게이트, 재수사 해야”
자유한국당 “과도한 신상털기·정치공세”

권성동 법사위원장 사퇴 두고 여야 공방
과거 민주당 청탁 의혹 인터뷰 논란 확산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지난 2013년 강원랜드 신입 채용에서 대규모 부정 채용 청탁이 벌어졌다는 의혹과 관련한 논란은 지역사회를 넘어 정치권을 강타했다.

자유한국당 소속 권성동, 염동열 의원이 당시 강원랜드 채용 청탁에 연루됐다는 보도가 이어지면서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사태를 ‘강원랜드 게이트’라고 규정하고 적폐청산을 외치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야당 의원들에 대한 신상털기’라며 불편한 기색을 드러내고 있다.

아울러 민주당이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맡고 있는 권 의원의 사퇴를 요구하면서 곳곳에서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마찰을 빚고 있다.

강원랜드 게이트’ 맹공 가하는 민주당

강원랜드 채용 청탁 의혹과 관련해 민주당은 맹공을 가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번 사태를 ‘강원랜드 게이트’라고 규정하고 검찰의 재수사와 국정조사를 거론하고 있다.

박완주 수석대변인은 지난 9월 18일 논평을 통해 “권성동 의원의 인턴비서는 본래 계획대로 할 경우 공채 탈락 대상자였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권성동 의원을 둘러싼 강원랜드 채용비리의 실체가 만천하에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수석대변인은 “지난 2013년 강원랜드는 518명의 신입사원을 채용하면서, 이 중 493명인 95%가 청탁자와 연결됐다는 것이 감사를 통해 밝혀졌다”면서 “당시 전국에서 약 5200명이 지원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약 4600명에 달하는 소위 ‘빽없는 청춘’들이 영문도 모른 채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우리 청년들은 사상 초유의 고용절벽을 마주하고 있다”며 “강원랜드의 채용비리는 청년들의 상대적 박탈감마저 더욱 가중시켰다는 점에서 반드시 도려내야 할 ‘적폐 중의 적폐’다”고 강조했다.

박범계 의원도 같은달 1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정도 규모면 강원도발 ‘강원랜드 게이트’라고 규정해도 충분한 사안”이라면서 “더 놀라운 것은 검찰이 무슨 든든한 백그라운드를 믿고 이 사건을 부실수사, 은폐, 방해한 흔적까지 보인다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같은날 우원식 원내대표 역시 “더욱 심각한 문제는 강원랜드 진정으로 지난해 수사를 진행했던 검찰이 권 의원 쪽 보좌관만 한차례 서면조사한 뒤 최흥집 당시 강원랜드 사장과 인사팀장 단 두 명만 업무방해 혐의로 불구속 기소하고 끝냈다는 것”이라며 “이것은 검찰의 부실, 은폐수사라고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우 원내대표는 또 “당시 부실수사를 한 검찰을 포함해서 원점에서 이 사건을 재수사해야 할 상황”이라면서 “자유한국당은 방송장악 국정조사 운운하고 있는데 정작 지금 해야 할 것은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공공기관 채용 적폐에 대한 국정조사”라고 맞받았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잇따른 자당 의원들에 대한 비리 의혹에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홍준표 대표는 지난 9월 20일 당대표 및 최고위원·3선의원 연석회의에서 “최근 여권의 행태를 보면 우리 당 의원들 신상털기에 주력하고 있다”며 “정부여당은 우리 당 의원들의 신상털기를 중지해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 지난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자유한국당 권성동(오른쪽) 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간사와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법사위원장’직 두고 여야 공방

민주당은 나아가 논란에 휘말린 권 의원의 국회 법사위원장직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박완주 수석대변인은 지난달 25일 논평에서 “이번 의혹의 핵심 당사자인 권 의원은 즉각 법사위원장 자리에서 물러나야 할 것”이라면서 “국민은 권 의원이 법사위원장이라는 자리에서 물러나 떳떳하게 수사받을 것을 요구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이제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검찰의 재수사는 불가피하다”며 “검찰이 권 의원에 대해서는 ‘봐주기 수사’로 일관하면서 서면조사조차 진행하지 않은 사실이 이미 언론을 통해 드러난 만큼, 즉각 별도의 수사팀을 구성해 원점에서 성역 없는 재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여야의 공방은 9월 19일 법사위 회의장에서도 포착됐다.

법사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박범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이쯤 되면 권 위원장이 법사위원장 자리를 내놓는 게 마땅하다”면서 “권 위원장 스스로를 위해서라도 저 자리에서 내려와야 한다. 권 위원장이 저 자리에 있는 한 검찰 수사의 공정성도 끊임없이 의심받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조응천 의원도 “10월부터 국정감사를 치러야 하는데 (법사위원장은) 그 어느 자리보다 높은 도덕성과 양식이 요구되는 자리”라며 “이해충돌 가능성이 없지 않은지 다시 한번 살펴봐 달라”고 말했다.

반면 법사위 자유한국당 간사 김진태 의원은 “질의를 듣고 있자니 앉아있기가 민망할 정도다. 당사자는 하고 싶은 얘기가 많아도 이 자리에서 할 수가 없는데, 그것을 이용해 질의 형식으로 이런 식으로 나오는 것은 너무 부적절하다”면서 “법사위 회의장을 이렇게 활용하는 것은 정말 아니다. 금도를 좀 지켰으면 좋겠다”고 반발했다.

권 위원장도 신상발언을 통해 “강원랜드 사건과 관련된 제 입장과 변명이 있지만 여기서 논하는 것은 법사위의 기능에 맞지 않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겠다”며 “다만 저 보고 법사위원장을 사퇴하라고 지금 요구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는 이 사건의 피고발인도 아니고 피수사의뢰인도 아니다. 다만 강원도 출신 의원이고 인사청탁 과정에서 내 이름을 판 사람이 있을 것”이라면서 “또 지금까지 정식 피고발인이거나 기소가 돼서도 법사위원으로 활동한 분들도 있다. 저는 피고발인, 피수사의뢰인도 아니며 이건 지나친 정치공세라고 본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강원랜드 직원 인터뷰, 민주당에 불똥

강원랜드 채용 청탁 의혹을 둘러싼 정치권의 날선 공방은 강원랜드 직원의 청탁 폭로 인터뷰에서도 나타났다. 

지난달 15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는 강원랜드 현직 직원이라고 밝힌 익명의 제보자 A씨와의 인터뷰를 방송했다.

이날 인터뷰에서 A씨는 국회의원 보좌관이 강원랜드 인사팀장에게 채용을 청탁하는 걸 목격했다며 해당 의원이 지금 민주당 소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후 해당 인터뷰 전문과 다시듣기 서비스에서 그 부분이 삭제돼 한때 논란이 된 것.

해당 논란에 대해 9월 19일 자유한국당 이경환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당일 오후 녹취록이 조작됐다는 의혹이 들끓자 CBS측은 이례적인 입장을 발표했다”며 “의혹 제기 내용 중 추가 취재가 필요한 내용이 있어 제보자의 동의 하에 그 부분을 삭제한 녹취록을 올렸다는 내용이었다”고 전했다.

아울러 “무엇보다 궁금한 점은 의혹 제기 내용이 민주당 아니라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국민의당이었다면 과연 이런 과도한 친절을 베풀었을지 여부”라면서 “또한 중요한 증언이 나온 만큼 검찰은 과거에 실세였다는 이 민주당 의원이 누구인지 즉각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투데이신문>과의 통화에서 “허위·과장 의혹”이라며 “저희는 야당이었기 때문에 만약 누군가 그런 행위를 했다면 조사를 받아도 12번은 더 받았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CBS 측은 한 매체를 통해 “내용 중 추가취재가 필요한 부분이 있어 자체적으로 처리했다. 제보자에게 양해를 구했으며, 후속보도를 준비 중에 있다”고 밝혔다.

현재 해당 내용은 인터뷰 전문에 다시 복구된 상태며 ‘해당 의원은 ‘지금 민주당’이 아닌 당시 ‘열린우리당’ 소속 의원이었으며 현재 의원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는 추가 취재 내용이 포함됐다.

또 인터뷰 전문 말미에는 ‘제보자의 의혹 제기 내용중 사실관계 입증과 관련해 추가 취재가 필요한 부분이 있어 제보자의 동의 하에 그 부분을 제외한 전문을 올렸다. 저희는 추후 보도를 이어갈 계획’이라는 내용도 적혀있다.

이처럼 정치권까지 강타한 강원랜드 채용 청탁 의혹에 여당인 민주당은 적폐청산을 무기로 공세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자유한국당이 잇따른 자당 의원들의 비리 의혹과 관련해 어떤 방책을 마련해 여당의 맹공을 차단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