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5·18광주민주화운동(이하 5·18민주화운동) 당시 행방불명자들이 암매장된 곳으로 추정되는 옛 광주교도소 안팎에 대한 발굴 조사가 이달 내 이뤄질 수 있을지 세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5·18기념재단은 오는 12일 재단 관계자와 법무부 담당자가 만나 광주교도소 안팎 발굴 조사와 관련한 면담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재단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발굴 조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법무부에 협조를 요청하겠다는 입장이다.

만약 법무부의 허가가 떨어질 경우 10월 16~20일에 교도소 현장조사를, 10월 말에는 발굴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양 측의 면담이 사실상 박상기 법무부 장관의 지시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져 교도소 내 발굴 조사가 진행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5·18기념재단 관계자는 “박 장관의 광주교도소 암매장지 발굴 조사 요청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다”며 “이번 면담은 사실상 박 장관의 지시로 이뤄진 것으로 보이며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드러냈다.

한편 앞서 지난달 27일 법무부는 재단이 요청한 교도소 현장 조사와 발굴 작업에 대해 ‘현재 국회에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2건이 발의돼 심의 중인 상태로 법안의 심의 경과 등을 지켜보면서 절차에 따라 조치하겠다’는 이유로 한 차례 거부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