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이경은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정부와 함께 미국의 세탁기에 대한 ‘세이프가드(긴급 수입제한조치)’ 발동 검토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할 전망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와 외교부, 삼성전자, LG전자 관계자들은 이날 오후 1시경 서울 중구 소재 대한상의회관에서 미국의 세이프가드 발동 검토와 관련한 대책회의를 열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는 산자부 강성천 통상차관보가 주재하며 삼성과 LG전자의 통상 관련 임원을 비롯한 실무 담당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가 지난 5일(현지시각) 삼성전자와 LG전자 대형 가정용 세탁기로 인해 자국 산업이 피해를 봤다고 밝힌 것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앞서 밝힌 ITC의 입장이 최근 미국 정부의 보호무역주의 기조와 맞물리면서 실제 세이프가드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날 회의에서는 ITC가 최근 삼성·LG전자 세탁기로 인해 자국 산업이 심각한 피해를 보고 있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부당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오는 19일 미국에서 열릴 구제조치 공청회에 앞서 ITC 측에 제출할 서류 내용 등을 조율할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ITC가 한국산 세탁기 때문에 자국 산업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입장인 것에 대해 실망감을 드러내며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견해를 피력해왔다.

삼성전자는 지난 6일 미국 법인 자체 뉴스룸에 삼성전자 세탁기에 대한 수입 제한은 (소비자) 선택을 제한하고 가격 상승, 혁신 제품 공급 제한 등으로 이어져 결국 미국 소비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LG전자 또한 오는 19일 열릴 청문회에서 미국 가전업체 월풀이 피해를 보지 않았음을 적극적으로 소명할 계획이라는 점을 밝히며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미국 ITC 조치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