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국감 현장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국정감사 둘째 날인 13일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위원회 국감에서는 공영방송 정상화를 놓고 여야가 맞붙었다.

이날 국감에서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이효성은 사퇴하라’는 문구를 걸고 시작부터 이효성 방통위원장의 자격논란에 대해 맹공을 퍼부었다.

김성태 의원은 이 위원장에 대해 “언론의 독립성과 방송의 공정성을 수호하는 방통위 수장이라고 앉아 있는 현실이 경악스럽다”며 “온갖 부정부패를 저지르고 장관급인 방통위원장으로 앉아 있는 사람이 바로 적폐위원장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같은당 박대출 의원도 “(이 위원장은) 문 대통령이 제시한 5가지 공직배제기준에 모두 해당되는 전관왕 논란을 빚은 장본인임에도 임명이 강행됐고, 그 이후 각종 방송장악을 위한 불법과 월권적 행태를 멈추지 않고 있다”며 “(이 위원장이) 오늘 위원장 자격으로 이 자리에 출석해 증인선서를 하고 인사말 하는 것에 대해 저희는 인정할 수 없다. 부위원장이 대신 증인선서와 인사말 하길 요구한다”고 거듭 날을 세웠다.

이어진 질의에서 자유한국당 이은권 의원은 “문 대통령이 정말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다고 말씀을 하심에도 불구하고 국민들께서는 문 정부가 공영방송을 장악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의식하고 있다”며 “국민들이 방통위원장이 방송장악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구나라고 느껴서야 되겠나”라고 질타했다.

이 의원은 ‘민주당 공영방송 문건’ 논란을 예로 들며 “문 대통령이 취임 직후 언론장악 시도를 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걸 알고 있나”며 “그런데 지금 왜 이런 사건들이 벌어져 방송을 장악한다는 말들이 나오게 만들고 있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당 강효상 의원은 “언론노조들은 정권의 홍위병 노릇을 하며 무력시위를 하고 뒤에서는 민주당의 방송장악 문건처럼 정권 실세들이 기획해서 공영방송을 장악하려는 것”이라며 “이런 것이야말로 적폐 중 악성 적폐이며 헌법상 규정하는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는 위법행위”라고 꼬집었다.

강 의원은 또 “이런 광기 어린 언론노조를 제지하고 공영방송을 정권의 나팔수로 만들려는 권력에 앞서 위원장께선 언론의 자유를 분명히 수호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은 “정권에 흔들리지 않는 방송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 13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국감에 참석한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이 질의에 답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이 같은 자유한국당의 공세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공영방송 장악 의혹에 대해 맞불을 놨다.

고용진 의원은 “국민들은 누가 언제 방송장악을 했는지, 누가 그 책임이 있는지 다 알고 지켜보고 있다”며 “KBS와 MBC의 독립성과 자율성, 위상이 추락한 것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 사장,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이사들이 지금도 책임을 지지 않고 여러 퇴행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에 대해 빨리 이걸 바로 잡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같은당 김성수 의원은 “(이 위원장에게) 적폐위원장이라고 자꾸 말하는데 법적으로 다 제대로 임명된 분”이라며 “계속 적폐위원장이라고 말하는 건 대단히 귀에 거슬리고 적절치 않다”고 맞받았다.

MBC 출신인 김 의원은 이어 “지금 MBC 김장겸 사장이나 고영주 이사장의 경우 심각한 위법 경영을 하고 있으며 방송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현저히 위배한 사람들”이라며 “지금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고 법적으로 최종 확정이 되진 않았지만 사회적 눈으로는 범죄자들이고 불법행위자들”이라고 비난했다.

아울러 “기자와 PD, 아나운서들에게 스케이트장을 관리시키고 영업사원으로 돌렸다. 부당노동행위로 제소당해 재판에서 지면 이들을 한방에 몰아넣고 일을 안 줬다. 이건 악질적인 사업자들도 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토로했다.

또한 “이런 게 공영방송에서 버젓이 벌어진 게 지난 9년 동안의 일이다. 앞서 야당 한 의원이 노조의 행태가 시정잡배보다 못하고 조폭 같은 일이라고 했는데 이 일이야말로 조폭도 하지 못할 일”이라며 “이것은 인권 침해고 인격 살인으로, 공범자 영화에서 나온 사례들은 아주 단편적인 사례에 불과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과거 함께 MBC에서 근무했던 국민의당 최명길 의원의 사례를 거론하다가 잠시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김 의원은 “저와 함께 30년 가까이 MBC에 있었던 최 의원은 정치부장과 워싱턴 특파원, 유럽지사장 등을 지내면서 30년 동안 기자를 해왔는데 마지막 자리가 수원지국의 영업사원이었다”며 “이런 짓을 해온 게 지난 9년 동안의 MBC였다”고 한 뒤 잠시 말을 잇지 못했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은 “공영 방송은 기본적으로 공적 책무가 있고 공익성 공정성을 지켜야 하기 때문에 그 감독 기관은 그런 점에서 감독을 제대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걸 위해서 적절한 품성과 도덕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