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김규환 의원

【투데이신문 윤혜경 기자】 정부가 골목상권을 지키기 위해 대형 유통업체의 영업시간을 제한하는 등의 규제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통시장의 매출이 꾸준히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규환 의원이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제출받은 국감 자료에 따르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온라인 등의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한 것에 반해 전통시장의 매출은 유일하게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가장 크게 매출액이 상승한 곳은 편의점과 온라인이었다. 2010년 유통업태별 매출액 지수를 100으로 했을 때, 2015년 대형마트 127.8, 백화점 116.8, 슈퍼마켓 122.9, 편의점 211.6, 온라인 214.4로 집계됐다.

반면 전통시장은 100을 밑도는 98.6으로 집계됐다. 총 6개의 유통업태 중 유일하게 매출액이 감소한 것이다.

현재 정부에서는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해 대형 유통업체의 영업시간을 제한하고 의무 휴업일을 지정하는 등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2011년 이후 1조 9138억원의 예산을 전통시장에 지원했으나 매출액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이에 김규환 의원은 “전통시장은 지역의 전통과 맥을 잇는 지역 공동체로, 대형마트를 못 가게 막아 어쩔 수 없이 전통시장으로 가도록 하는 규제가 아닌, 소비자가 찾아갈 수 있는 유인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 의원은 지난달 21일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도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대형유통사업자와의 상생 협력’ 발표를 통해 공휴일 대형마트 의무휴업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제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