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최흥식(가운데) 금융감독원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에서 17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최근 불거진 금감원 채용비리 사태에 대해 여야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졌다.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의원은 “금감원은 금융기관을 감독하는 최고의 기구”라며 “그러나 최근 감사원 감사 결과를 보면 참담하기 그지없다. 공정하게 절차를 집행해야 할 감독기관에서 어떻게 취업비리가 있을 수 있느냐”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것이 비단 수장 한 사람만의 잘못이겠나. 한 명의 직원이라도 양심선언을 했다면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공정하게 집행하겠다는 자세와 마음 없이는 아무리 질의하고 답변한다 한들 이 집단에 희망이 있겠나”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전해철 의원도 “인사·조직문화 혁신 TF 구성원에 (채용비리에 연루돼) 사표를 내고 검찰수사를 받고 있는 부원장보가 포함돼 있었다”며 “이런 비리 대상자를 TF 구성원에 포함할 정도로 금감원 자체 혁신 역량이 부족하다는 얘기”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김관영 의원은 “금융검찰이라 불려야 할 감독원이 비리 종합세트라는 오명에 처해 있다”며 “금감원에서 주로 저질러지고 있는 채용비리의 근원을 살펴보면 주로 금감원 또는 금융위 출신 퇴직 간부들이 외부에 있으면서 청탁을 하는 데서 비롯된다. 결국 관피아와 연결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2016년 우리은행 신입사원 채용 때, 국정원 자녀, 금감원 임원 자녀, VIP 고객 자녀 등이 포함된 공개추천을 받아 전원이 최종합격자 명단에 포함됐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우리은행 채용비리에는 금감원도 두 건 올라가 있다”며 “금감원은 내부감사를 통해 엄중 조치하는 한편 우리은행을 검찰에 고발조치 해달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최흥식 금감원장은 “원장으로서 현재 사태를 매우 엄중하게 생각하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관련 비리자를 엄중 조치하고 다시 한번 감사원 감사 결과를 받아들여 처리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