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치소에서 비인권적 대우를 받고 있다는 외신보도에 대해 법무부가 반박에 나섰다.

법무부는 18일 “박 전 대통령이 TV와 수세식 화장실 등이 비치된 수용실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접이식 매트리스를 추가로 지급하고 의료기 사용도 허락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CNN은 전날(현지시간) 박 전 대통령의 국제법률팀을 맡은 MH그룹 관련 문건을 토대로 박 전 대통령이 구치소 내에서 비인권적 대우를 받고 있다는 내용을 보도한 바 있다.

박 전 대통령이 열악한 시설에서 수감 중에 있으며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불을 계속 켜놓아 제대로 잠을 청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

하지만 법무부에 따르면 앞서 교정당국은 박 전 대통령을 위해 전직 대통령의 수감 사례를 바탕으로 여러 수감자의 공용 수감방을 독방으로 개조했다. 이 과정에서 박 전 대통령은 구속 직후 임시적으로 서울구치소 내 교도관 사무실에서 지내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박 전 대통령은 현재 10.08㎡(약 3.05평) 크기의 서울구치소 독방에 수감돼 있다. 일반 수용자의 경우에는 이보다 더 좁은 공간에서 다수가 함께 생활하고 있는 것과는 상반된 모습니다.

또 박 전 대통령은 구치소 내부 의료진을 통해 필요할 때마다 수시로 진료를 받고 있고, 심지어는 외부 전문의료 시설에서도 2회 진료를 받는 등 적정하고 충분한 진료 기회를 보장받고 있다는 것이 법무부의 입장이다.

법무부 관계자는 “현재 구치소는 과밀수용으로 인해 난리”라며 “오히려 (박 전 대통령이) 특혜를 받고 있는 것 아니냐는 시각이 나올 정도인데 CNN은 인권탄압을 받고 있다는 엉뚱한 내용의 보도를 내보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