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진경 박사(큐브스틸 대표)가 19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포스코의 기술탈취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정재호 의원실 유튜브 영상 캡쳐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국정감사장에서 포스코가 개인의 특허를 무단 탈취해 막대한 이익을 취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 과정에서 권오준 회장의 친인척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개입됐다는 의혹도 제기돼 논란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 정재호 의원은 지난 19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에게 “포스코가 CEO까지 동원한 기술탈취와 기술료 사익추구로 의심되는 정황에 대해 말씀드리겠다”며 말문을 열었다.

정재호 의원에 따르면 성진경 박사(큐브스틸 대표)는 지난 2006년 12월 ‘고자속 밀도 무방향성 전기강판 기술’특허를 출원했다.

이 기술은 업계에서 70년간 찾고 있던 것으로 풍력발전기, 전기자동차용 모터, 유도전동기(인덕션 모터), 드론용 모터 등에 사용된다. 이 기술이 적용되는 세계 시장 규모는 10조원에 달한다.

정 의원에 따르면 성 대표는 지난 2006년 12월 ‘고자속 밀도 무방향성 전기강판 기술’ 특허를 출원했다.

이 기술은 업계에서 70년간 찾고 있던 것으로 풍력발전기, 전기자동차용 모터, 유도전동기(인덕션 모터), 드론용 모터 등에 사용된다. 이 기술이 적용되는 세계 시장 규모는 10조원에 달한다.

포스코는 지난 2009년부터 11월부터 이 기술의 이전을 검토하기 시작했고 2013년 1월 기술이전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문제는 포스코가 기술이전을 검토하던 2012년 3월경 허 모 박사는 성 박사의 특허기술과 같은 결과를 낸다는 특허를 출원한다.

그리고 허 모 박사는 지난 2012년 3월 이 기술에 대해 특허출원을 한다. 그리고 바로 한달 뒤에 허 모 박사는 포스텍 교수로 임용됐다. 같은해 11월 해당 기술에 대한 특허등록을 마쳤다.

이날 국감장 참고인으로 나온 성 박사는 “(임용을 위해) 한달 만에 특허 실험, 분석, 작성까지 했다는 것인데 불가능한 일”이라며 “이 특허는 과학적 사실을 조작한 작동불가능한 가짜 특허”라고 주장했다.

가짜 데이터와 과거 자신이 발표한 논문 결과를 결합시켜 성 박사가 개발한 원천기술과 동일한 결과를 낼 수 없는 가짜 특허를 만들어 냈다는 것이다.

여기에 2억원을 들여 국제 특허까지 내 막대한 기술료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특허 소유권자와 관련해 이어 권오준 회장의 개입 의혹도 제기했다. 성 박사는 “특허 소유권자 총 8명으로 이중 두명 권씨다. 포스코 권오준 회장 친척이라는 의혹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특허가 유럽에 특허를 출원하는 과정에서 소유권자가 발명자로 바뀌었는데 권씨 2명만이 발명자임을 증명하는 증빙서류 받아갔다”며 “가짜 특허를 통해 기술료 받기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성 박사는 “당시 사장이 었던 권오준 회장과 허 박사와 모종의 거래가 있었던 아닌지 의문”이라며 “권오준 회장은 당시 참고인 기술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심증은 있으나 물증은 없는 상황”이라며 수사당국에 엄밀한 조사 부탁했다.

정 의원도 “포스코는 허모 박사나 성 박사 기술을 쓰고 있지 않다고 하면서도 무슨 기술을 쓰고 있는지는 해명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포스코의 기술 탈취가 사실이라면 심각한 문제”라며 “하도급법 위반인지 특허법 위반인지 단정적으로 밝히기 어렵지만 정보를 취합해 사건을 검토해보겠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포스코는 이 같은 주장을 전면 부인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투데인신문>과의 통화에서 “자체 개발 기술을 사용해왔다”며 “성 박사는 물론 허 교수 특허도 사용 하고 있지 않다”고 해명했다. 또 권씨 성을 가진 특허 소유권자가 권 회장의 친인척일 수 있다는 주장 또한 “전혀 관련 없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