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박나래 기자】 유방건강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자가검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한국유방건강재단이 주최하고, ㈜아모레퍼시픽이 주관한 ‘2017 핑크런’의 서울대회가 지난 15일 오전 여의도공원에서 1만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렸다. 

올해로 17년 째를 맞이한 핑크런은 매년 전국 5개 지역에서 개최되는 러닝 축제이자 국내 최대 핑크리본캠페인 행사다. 올해 초 시민 공모를 통해 기존의 ‘핑크리본 사랑마라톤’에서 ‘핑크런’으로 새 이름을 찾은 바 있다.

2001년부터 지난해까지 약 29만9000여 명의 참가를 통해 총 32억 원이 넘는 기부금을 한국유방건강재단에 전달하는 등 건강한 나눔 문화 확산에도 기여하고 있다. 대회 참가비 1만원 전액은 한국유방건강재단에 기부되며 유방암 환자의 수술비 지원 및 검진 사업에 사용될 계획이다.

이날 핑크런 서울대회에 참가한 1만여 명은 생활 속 유방 자가검진 슬로건 ‘아리따운 내 가슴애(愛) 333’을 다 함께 외치며 출발했다. 이는 양쪽 가슴에 매월 생리가 끝난 ‘3’일 후, ‘3’개의 손가락을 펴고, ‘3’개의 원을 그려 자가검진을 실천, 조기 발견 시 90% 이상의 완치율을 보이는 유방암의 조기 발견과 치료를 도모하기 위해 2013년 선포한 것이다. 

여의도공원에서부터 출발해 10km, 5km 코스를 완주한 참가자들은 유방 자가검진 강좌, 무료 유방암 검진 및 상담 등 유방건강 관리에 유용한 정보를 익혔다. 또한 핑크리본캠페인의 후원브랜드인 헤라(HERA)의 메이크업 서비스, 아리따움의 피부 진단 서비스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참여했다.

한국유방건강재단 노동영 이사장은 “유방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조기 치료를 통해 완치가 가능하므로 유방자가검진법 ‘아리따운 내 가슴애(愛) 333’을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한국유방건강재단은 앞으로도 아모레퍼시픽과 함께 여성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 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모레퍼시픽은 더 아름다운 세상, ‘A MORE Beautiful World’를 만들기 위한 사회 공헌 약속(commitment)인 ‘20 by 20’를 올해 발표했다. 아모레퍼시픽은 2017년부터 2020년까지 20만 명 여성의 건강과 웰빙, 경제적 역량 강화를 지원해 전 세계 여성의 삶을 아름답게 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앞서 지난 8월 아모레퍼시픽은 유엔의 SDGs(지속 가능 발전 목표)를 위한 ‘EWEC(Every Woman Every Child·유엔의 여성과 아동, 청소년을 위한 글로벌 무브먼트)’에 동참하는 기업으로 선정돼 더 큰 힘과 지지를 받게 됐다. 앞으로도 아모레퍼시픽은 핑크리본 캠페인,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캠페인, 희망가게, 뷰티풀 라이프 등을 통해 매년 최소 70억 원, 5만 명을 지원할 계획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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