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김지형 위원장 ⓒ뉴시스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20일 시민참여단의 최종 공론조사 결과에 따라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를 정부에 권고했다.

공론화위원회는 김지형 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비율이 59.5%, 건설 중단이 40.5%로 나왔다며 이같이 발표했다. 김 위원장은 오차범위인 95% 신뢰 수준에서 ±3.6%p를 넘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인정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조사 회차가 거듭될수록 모든 연령대에서 ‘건설 재개’ 비율이 증가했으며 20~30대에서 증가 폭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공론화위원회는 최종 조사결과에 따른 보완조치에 대해 원전 축소 의견이 53.2%로 가장 많았고, 원전 유지 의견이 35.5%로 집계된 것을 근거로 최종 권고안에 원자력 발전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에너지 정책을 결정하라는 내용을 포함했다.

또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에 있어 원전 안전기준 강화 신재생에너지 투자 확대 사용 후 핵연료 해결방안 조속 마련 등의 내용도 권고안에 넣었다.

이에 따라 정부의 탈원전 정책은 신고리 5·6호기의 건설 재개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정부는 공론화위원회의 건설재개 권고에 따라 오는 24일 예정된 국무회의에서 신고리 5·6호기의 건설 재개를 최종 결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