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정용기 의원이 자료요청 관련한 기업인의 협박에 관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25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이 자료 요청과 관련해 박원순 서울시장과 관련된 인물로부터 협박을 당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행을 빚었다.

이날 국감에서 자유한국당 정용기 의원은 “SH공사(서울주택도시공사)의 태양광사업과 관련해 자료를 요구하니까 다음날 태양광 발전사업을 하는 사업주가 의원실로 찾아와 항의·협박성 발언을 했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서울시가 과연 공무원 조직이 맞냐. 국회의원이 국감자료를 요구했더니 이를 해당기업에 전달해 기업인이 국회의원에게 찾아와 막말·쌍욕을 섞어가면서 협박했다. 녹취록도 갖고 있다”며 “적폐청산을 위한 주권자 행동연대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이 사람은 낙선운동을 하겠다고 (협박)했다. 이건 국회 모욕이고 국감에 대한 도전이다. 서울시장이 사과해야 국감이 진행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결국 서울시나 SH공사가 기업인한테 ‘어느 의원실에서 자료제출을 요구해 왔으니 대응해라’ 이렇게 얘기한 것밖에 더 되냐”며 “박원순 시장의 경위 설명과 사과가 있어야 국감을 진행할 수 있다. 그렇게 못한다면 정회하자”고 말했다.

이 같은 정 의원의 주장에 자유한국당 의원들도 가세했다.

김성태 의원은 “자료제출 해당기업에 정보를 줘 그 기업이 국회의원실에 방문해 국회의원과 보좌진을 협박하고 공갈했다는 건 대의민주주의에 대한 심대한 도전이고 국감을 무력화하려는 심대한 행위”라며 “박 시장 본인이 직접 해당 기업에 알려줬는지, 공무원 누가 알려줬는지 밝히라”고 거들었다.

같은 당 함진규 의원은 “이것은 의회에 대한 도전이다. 의원이 자료를 요청하는데 해당 당사자가 찾아와 저런 식으로 얘기한다는 건 여당이 두둔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위원장은 대충 덮고 넘어가지 말고 시장이 적절한 해명을 한 후 국감을 진행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일단 국감을 진행하자는 입장을 내세웠다.

민주당 민홍철 의원은 “시장이 알고 있었는지 없었는지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난 뒤 조치를 하는 게 순서”라며 “(박 시장과 서울시에) 시간을 준 다음에 결과에 따라 사과하든지 해명하든지 진행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같은 당 윤관석 의원은 “서울시에서 확인해 답변할 필요가 있다면 국감은 진행하고 정 의원이 말한 게 사실이라면 문제 삼아야 한다”며 “발언만 있는 것이니까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여야의 공방에 조정식 위원장은 국감 개시 1시간여 만에 정회를 선언했다. 정회 뒤 속개된 국감에서 박 시장은 “서울시 직원들이 유출하거나 의원의 이름을 말한 적은 없다. 업체에 팩트를 확인하긴 한 듯하다”며 “(해당 인물이) 의원실에 했다는 말은 저도 이해가 잘 안 되는 행태”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