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종합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네이버 이해진 전 이사회 의장이 질의에 답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30일 과학정보통신부에 대한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는 최근 벌어진 네이버의 뉴스 부당 편집과 관련해 이해진 전 네이버 이사회 의장에게 질타가 쏟아졌다.

특히 지난 26일 방송문화진흥회 보궐이사 선임을 이유로 국감 보이콧을 선언한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전면 복귀한 가운데 열린 이날 국감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해진 전 의장에게 질타를 퍼부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은 “한국언론진흥재단 자료에 따르면 네이버의 인터넷기사 점유율은 55.4%로, 조선일보 등 메이저 언론사에 비해 최대 26배나 여론 영향력이 높다”며 “무엇보다도 기사순위를 임의로 재배열할 수 있는 권한을 지니면서 언론 위에 군림하는 옥상옥 구조의 갑질 언론으로 국민들이 알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네이버는 겉으로는 알고리즘 핑계를 대고 콘텐츠 작성자도 이해하기 어려운 애매한 기준을 만들고 안으로는 에디터와 회사의 입맛에 맞게 재배열과 조작을 하고 있다”며 “네이버가 우리나라 검색점유율 70% 이상의 위치를 악용해 여론을 기만하고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는 대국민 사기극을 벌이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이 전 의장은 “뉴스 쪽 부분에 대해서는 그동안 회사의 대표이사와 사업책임자들이 다루고 있는 부분”이라며 “제가 이 일을 깊이 알고 있진 못하다”고 해명했다.

김 의원은 또 “네이버 등 언론 위에 군림하는 포털의 독주, 이걸 견제하는 수단으로써 언론인협회, 학계, 정부까지 포함된 뉴미디어 편집위원회 설립을 제안한다”고 밝히자 이 전 의장은 “그 제안을 받아서 자세하게 검토하고 고민해보겠다”고 답변했다.

더불어 김 의원이 “포털의 뉴스 지배력을 해소할 필요 있다. 국민의 알 권리를 돌려주고 미디어산업을 보호하는 일은 우리가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며 어떻게 시정할 것인지에 대해 질의하자 “그 부분은 한성숙 대표가 고민하고 지금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근본적으로 한 대표가 해결한다고 했기 때문에 여러 많은 고민도 하고 외부의견도 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급하게 해답을 내놓기에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 30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종합국정감사 현장 ⓒ투데이신문

그러자 자유한국당 소속 신상진 과방위원장은 “아무리 재벌총수고 글로벌 대기업을 이끌고 있더라도 국감에 오기로 한 날짜가 오래전에 고지됐다”며 “더구나 잘못된 뉴스배치, 국내 언론에 엄청난 영향력을 갖고 있는 이런 불미스러운 사태에 대해 총책임지는 총수가 외국 갔다 와서 잘 모른다는 건 국감에 나오는 자세, 국민을 대하는 자세가 아닌 거 같다”고 질타했다.

같은 당 강효상 의원도 “아직도 이해진 전 의장은 사태의 심각성을 모르고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며 “‘해외 있었다’, ‘대표가 있다’ 이런 식의 거짓말과 면피로 일관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아울러 “지금 실질적으로 공정거래법상에 실질적 오너가 이 전 의장이라는 건 삼척동자도 다 알고 있는데 이런 식으로 국감을 외면하기 위한 술책을 부리고 있다”며 “이런 식으로 책임회피, 불성실하게 국감에 임한다면 국감을 연장해서라도 이 전 의장에 대해 철저하게 국감을 실시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은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화가 많이 나 있는 것 같다. 쓰는 표현이 예사롭지 않다”며 “증인들이 무슨 죄를 지어서 이 자리에 왔나. 우리가 국민을 대표해서 확인할 부분들을 확인하면 되는 거지, ‘기만한다’, ‘술수를 부린다’ 이런 식으로 마치 죄인인 양 취급하는 건 결코 옳지 않다”고 반박했다.

이어진 질의에서 같은 당 김성수 의원은 “포털의 뉴스편집기능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다”며 “포털이 갖고 있는 뉴스편집기능을 앞으로 계속 유지해야 된다고 생각하나”고 물었다.

이에 이해진 전 의장은 “지금 언론사들을 선정하는 것도 외부에 위원회를 만들어서 바깥에 놓고 있다. 저희 검색어 같은 내용도 외부에서 검증 받고 있다”며 “기본적으로 저희는 기술과 플랫폼에 집중하고 그런 부분들은 가능한 외부에서 하는 것이 긴 그림에서는 맞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국민의당 신용현 의원은 “네이버가 언론이냐 아니냐를 따지기에 앞서 벌써 우리 사회가 네이버를 언론이라고 이미 생각하고 있다”며 “포털이 가진 힘이 굉장히 막강하기 때문에 지금보다는 훨씬 더 사람들에게 공정하다는 인정을 받아야 될 필요가 있고 그게 네이버의 의무”라고 강조했다.

이 전 의장은 “그 말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저도 회사도 아직 부족한 점이 굉장히 많다”고 밝혔다.

이어 신 의원이 “급상승 댓글, 메인뉴스 배치를 하는 기준 등에 대해 알고리즘을 공개해버리면 이런 공정성 시비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 같다. 알고리즘 공개할 생각은 없나”라고 묻자 이 전 의장은 “어떻게 하는 게 더 공정하고 더 객관적일 수 있게 회사가 최선을 다해야한다고 생각한다”며 “외부에서 알고리즘을 악용하는 문제만 없다면 가능한 외부에 제공하는 게 장기적으로 맞는 그림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찬성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