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새벽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청와대 국가 위기관리센터 상황실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북한이 상황을 오판해 우리를 핵으로 위협하거나 미국이 선제타격을 염두에 두는 상황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6시부터 55분간 국가안전보장회의 전체회의를 열고 “북한은 스스로를 고립과 몰락으로 이끄는 무모한 선택을 즉각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북한이 도발적인 군사 모험주의를 멈추지 않는 한 한반도의 평화는 불가능하다”며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포기할 때까지 한미 양국을 비롯한 국제사회는 강력한 제재와 압박을 추진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북한의 도발을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압도적인 힘의 우위를 기반으로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대한민국을 보호하고 북한의 위협을 제거할 수 있는 역량을 한층 강화시켜 나가겠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대륙간을 넘나드는 북한의 탄도 미사일이 완성된다면 상황이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될 수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이끌어낸 탄도미사일 탄두중량 제한 철폐와 첨단군사자산의 획득과 개발 등의 합의에 기초해 우리 군의 미래역량 강화를 위한 조치를 가속화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이번 미사일 도발이 평창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 미칠 영향도 면밀히 검토해 상황이 안정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달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이번 도발은 미리 예고됐고 사전에 우리 정부에 의해 파악됐다. 대비 태세도 준비해뒀다”며 “국민들께서는 지나치게 불안해하거나 걱정하지 마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전 3시 17분경 평안남도 평성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1발 발사했으며, 최대고도는 약 4500km, 비행거리는 960여km로 판단됐다.

이번 북한의 도발은 지난 9월 15일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을 발사한 이후 75일 만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