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기행 SK건설 대표(부회장)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SK건설이 인사특혜 논란에 이어 평택 주한미군기지(캠프 험프리) 입찰 비리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거듭 악재를 맞고 있다. 최근 실적 저하에 연이어 사정 악재까지 더해지면서 SK건설을 이끄는 조기행 대표의 연임 가능성은 더욱 불투명해 졌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부장검사 이용일)은 1일 평택 주한미군기지 입찰비리와 관련해 SK건설 본사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에 나섰다.

SK건설이 평택 미군기지 공사를 수주하는 과정에서 미군기지 공사 관계자에게 수십억원의 뒷돈을 건넨 정황을 잡고 수사 중이다. 이와 관련해 앞서 검찰은 지난달 28일 평택주한미군기지 이전 관련 사업을 하면서 주한미군 측 관계자에게 뒷돈을 건넨 혐의로 이모 전 국방부 중령을 구속해 수사 중이다.

이씨의 신병을 확보해 수사 중인 검찰은 향후 SK건설 관계자들을 차례대로 소환해서 조사할 방침이다.

평택 미군기지 비리 의혹과 관련한 사정기관의 SK건설의 압수수색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5년 6월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비리 정황을 포착해 SK건설 본사와 평택 미군기지 공사현장 등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당시 경찰은 SK 건설 하청업체 관계자들을 소환 조사해 비자금 조성에 대한 진술을 확보했다. 하지만 돈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전 주한미군 관계자가 해외로 도주하면서 사정당국의 수사도 중단됐다. 하지만 최근 이 미군 관계자가 하와이 현지에서 붙잡혀 미 연방 검찰에 기소되면서 국내 수사도 다시 재개된 것으로 알려졌다.

SK건설은 2008년 미 육군 공병단 극동지구가 발주한 경기도 평택시 미군기지 부지조성과 공용 기반시설 건설공사를 4600억원에 수주한 바 있다.

검찰은 수사관을 보내 회계장부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뒤, SK건설의 미군기지 공사 전반을 들여다볼 계획이다.

수년간 경찰과 검찰이 들여다 봤던 사건인 만큼 수사대상이 어디까지 확대될 지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기업을 이끌고 있는 조기행 SK건설 부회장의 거취도 자연스럽게 주목받는다. 지난 2011년부터 SK건설의 대표를 맡고 있는 조기행 부회장은 내년 3월 임기가 끝난다. 지난 2012년부터 임기를 시작, 이번 평택 미군기지 비리와 관련해 직접적인 개입과 이에 따른 사법적 책임 가능성은 낮다.

하지만 최고 경영자로서 내부 비리에 대한 경영적 책임에서 자유롭긴 힘들어 보인다. 게다가지난해 사장에서 부회장으로 승진한 이후 올해 실적부진을 겪고 있어 조 부회장이 연임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찰나에 사정 악재가 덥친 것이다.

SK건설은 세 분기 연속으로 실적이 뒷걸음질했다. 3분기에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각각 4%, 16% 줄었다.

이에 앞서 SK건설은 박근혜 정부 시절 금융권 실세로 불렸던 이덕훈 전 한국수출입은행장의 측근을 고문으로 영입하는 과정에서 부당압력과 금품수수 의혹도 받고 있다. SK건설 고문을 지낸 이 전 은행장 비서실장 출신 김모씨는 최근 검찰에 변호사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된 상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