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효준 BMW 그룹 코리아 사장ⓒBMW 그룹 코리아 제공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BMW코리아(대표 김효준, 이하 BMW)가 지난달 세무조사를 받은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4일 BMW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은 이달 초 서울 중구에 위치한 BMW코리아 조사1국에 인력을 투입해 세무조사를 착수했다. 이번 세무조사는 통상적으로 외국계 기업의 세무조사를 담당하는 국제거래조사국이 아닌 서울청 조사1국이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BMW에 국세청 세무조사가 이뤄진 것은 지난 2013년 이후 4년만으로 정기 세무조사 성격이 짙다.

하지만 BMW가 배출가스 인증서 조작 사실이 드러나 수입차 역대 최다 과징금이 부과되는 등 내부적으로 악재가 거듭되고 있는 시점에 이뤄진 세무조사라는 점에서 세무조사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BMW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인증서 조작 등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며 “어느기업이나 하는 정기 세무조사였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앞서 ‘5년만에 이뤄진 정기 세무조사’라고 설명됐던 지난 2013년 당시 국세청 국제거래조사국이 나서면서 해외 조세피난처와 관련한 세금 탈루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한편, 지난달 9일 환경부는 BMW에 배출가스 시험성적서 인증기준 위반 관련해 608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이는 폭스바겐 사태(319억원) 이후 배출가스 관련 과징금 역대 최고액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BMW는 2012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 판매한 경유차 10종, 휘발유차 18종 등 28개 차종 8만 1483대에 대한 배출가스 시험성적서를 위·변조한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 시험한 차종 및 시험 시설과 다르게 기재하거나 일부는 시험결과값을 임의로 낮춰 기재하는 수법이 사용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