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새해 예산안 처리 후 선거제도 개혁, 개헌 논의에 협력하기로 합의한 것을 두고 ‘밀실야합’이라 주장한 자유한국당에 대해 “터무니없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국민들의 요구에 의해서 예산안을 처리했는데 괜히 생트집을 잡아 국회 발목을 잡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미 개헌특위, 정개특위를 만들어서 국회가 추진하고 있는 일이다. 하자고 하는 것이 국민의 뜻”이라며 “천 번 만 번을 얘기했던 것이다. 그걸 하자는 것이 무슨 밀실야합인가”라고 일갈했다.

아울러 “지방선거와 동시선거하자는 건 지난 대선 때 모든 후보들이 똑같이 얘기했던 내용”이라며 “그걸 하자고 하는데 무슨 밀실야합인가? 말이 되는 얘길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도 “국민의당 권은희 수석부대표와 의견 교환 차원에서 주고받은 카카오톡 메시지 내용을 두고 자유한국당은 무슨 큰 건수라도 잡은 듯 밀실 야합이라고 주장하며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 추진이 갖는 정당성마저 훼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대선에서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가 국민께 약속한 것이 ‘개헌과 지방선거를 동시에 실시하겠다’는 것인데 자신들의 공약마저 부정하겠다는 것인지, 이게 자유한국당 당론인 것인지, 지금의 헌법과 선거제도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미 국회에 헌법개정특위와 정치개혁특위가 여야 합의로 가동 중에 있고 시대 변화의 흐름에 걸맞은 개헌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봇물을 이루고 있는데 정략적 접근과 정쟁의 도구로 이 문제를 다루는 것은 맞지 않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5일 내년도 예산안을 본회의 처리하는 과정에서 양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개헌안 마련과 선거제도 개편을 위해 공동 노력을 하고, 2018년 지방선거에서 개헌안이 처리될 수 있도록 확고히 추진하기로 협의했다. 2. 자치단체장의 체육단체장 겸임을 금지하는 지방자치법 개정안 등을 처리한다. 3. 고위공직자의 직무 관련 비리에 대한 독립적 전담수사기관 설치를 위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법을 처리한다’는 내용의 카카오톡 메시지를 주고받아 이면합의 주장이 제기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