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왼쪽), 우원식 원내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8일 “촛불로부터 1년이 흘러도 박근혜 전 대통령과 함께 탄핵됐던 자유한국당의 모습은 조금도 달라진 게 없다”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성찰이나 혁신하는 어떤 모습도 보여주지 않고 오히려 국민들의 염원인 적폐청산마저 방해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경제 회복과 민생 돌봄을 위한 예산안 처리를 반대했고 촛불광장의 준엄한 명령인 개혁법안 처리까지 외면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촛불 전에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불거지자 이를 모면하기 위해 ‘헌법을 고치자’고 꺼냈던 사람들과 세력이 이제는 개헌마저도 보이콧하려는 태세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촛불 민심은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을 넘어서서 전면적인 국가시스템의 혁신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며 “따라서 공수처 설치를 비롯한 각종 개혁 법안 처리는 촛불혁명의 완수를 위한 필수적인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나라 건설을 위한 개헌도 반드시 필요한 시대과제가 돼야 할 것”이라며 “선거의 유불리를 따지거나 선거 공학 차원에서 주판알을 튕긴다면 국민이 역사의 죄인으로 다시 한번 낙인찍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이날 회의에서 “국정농단에 가장 큰 책임이 있는 자유한국당은 반성과 성찰보다는 사사건건 반대와 발목잡기로 새 정부의 국정운영에 제동을 걸고 있다”며 “3당 합의문을 부정하며 예산안 처리를 지연시키더니 이제는 이미 끝난 예산안 처리를 핑계로 민생, 개혁입법처리에 어깃장을 놓고 있다”고 비난했다.

아울러 “그제 산자위 보이콧에 이어 어제 정개특위도 불참했다”며 “공직선거법, 정치자금법 등 2개월간 특위에서 논의된 정치개혁 법안 처리도 줄줄이 미뤄졌고, 기재위 경제재정소위의 사회적 경제법 등 논의도 무산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런가 하면 법사위에서는 총 883건의 법안이 계류되어 있음에도, 자유한국당의 위원장은 민생, 개혁 법안에 사사건건 시비를 붙여 처리를 지연시키고 있다”며 “당리당략에 사로잡혀 상임위를 무력화시키고, 상원 행세를 하는 이 같은 행태는 즉각 시정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