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순실씨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3당은 국정농단 사태의 핵심인물인 최순실씨에 대해 검찰이 징역 25년형을 구형한 것과 관련해 “자업자득”이라며 “국정농단 죄에 걸맞은 구형량”이라고 평가하며 최씨의 진정어린 사과를 촉구했다.

먼저 민주당은 “국정을 농단하고 헌법질서를 유린한 죄에 상응하는 구형량”이라고 평했다.

김현 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이번 구형은 지난해 대한민국 국민들이 ‘이게 나라냐’는 탄식과 분노를 자아내게 했던 사건의 주범에 대해 검찰이 그에 상응하는 무거운 책임을 물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법원 역시 오늘 검찰의 구형을 고려해 국민 눈높이 맞는 엄정한 법집행을 해줄 것으로 믿는다”며 “아울러 국정농단의 주범인 최씨는 더 늦기 전에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자업자득”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이행자 대변인은 “검찰의 25년 구형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최씨는 최소한의 양심이 있다면 본인의 범죄행위를 인정하고 국민께 진정어린 사과가 있기를 바란다”며 “또한 최씨의 공동정범인 박근혜 전 대통령 또한 검찰의 수사에 협조하고 본인들이 자초한 국정농단의 범죄행위를 명백히 밝혀 그에 따른 책임을 다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는 최순실 국정농단을 거울삼아 적폐를 청산하고 검찰, 언론, 재벌 개혁을 통해 국가를 개혁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적폐청산은 과거 정부의 청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개헌과 개혁입법 등의 제도개선을 통해 국가 대개혁을 이뤄야 또 다른 최순실 농단을 막는 유일한 길이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정의당도 “헌정질서를 회복하고 나아가 촛불이 외쳤던 새로운 국가가 제대로 세워지기 위해선 국정농단의 장본인들에 대한 엄중한 판결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석 대변인은 “아울러 최씨와 13개의 혐의를 공유하고 있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형일도 얼마 남지 않았다”며 “국민들이 준 대통령 권한을 그대로 최씨에게 넘긴 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도 흔들림 없이 구형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검찰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결심 공판에서 최씨에게 징역 25년, 벌금 1185억원, 추징금 77억9735만원을 구형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