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시민군이 최후의 항전을 벌인 옛 전남도청 복원이 내년 1월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광주시·국립아시아문화전당·옛 전남도청복원범시도민대책위 등으로 구성된 옛 전남도청 복원협의회(이하 협의회)는 20일 광주 동구 옛 도청 회의실에서 복원추진상황 보고회를 열고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협의회는 복원사업의 범위, 내용, 추진방법 등을 담은 과업지시서를 최종 확정해 용역 발주를 위한 행정 절차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기본계획을 완성해 건물 공간과 외형에 대한 ‘복원 설계’와 5·18 당시 상황을 재현하는 ‘전시·재현 설계’를 동시 추진하고 2021년까지 원형 복원을 마칠 계획이다.

원형 복원은 1980년 5월 18일부터 27일까지 10일간의 항쟁 당시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으로 방향이 잡혔다.

이를 위해 옛 도청 본관과 별관, 회의실을 비롯해 옛 전남경찰청 본관, 민원실, 상무관 등 6개 건물의 내외부 원형을 복원한다. 협의회는 이중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시민 희생자들의 시신을 안치했던 상무관 주변 평지화를 내년 1월 우선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또 옛 도청 본관과 별관은 ‘오월의 문’을 만들어 연결하고 본관과 민원실을 잇는 연결통로도 복원할 계획이다.

협의회는 상무관 주변 평지화와 오월의 문 등을 2020년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전까지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또 5·18 당시 시민군 상황실과 방송실, 회의공간, 희생자 수습장소 등 문화전당 민주평화교류원 증·개축 과정에서 철거된 시민군의 주요 활동 거점을 스토리텔링으로 재현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옛 경찰청과 도청 본관 사이에 설치돼 경관을 가리는 LED 전광판 구조물도 철거된다.

한편 협의회는 옛 전남도청 복원을 위해 옛 도청의 모습이 담긴 사진이나 영상 등을 보관 중인 시민들의 제보를 받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