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목숨 건 安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뉴시스

‘전당원투표’ 카드 꺼낸 安, 당은 쑥대밭
탈당까지 고려하는 반대파…계획은 과연

결국 유보 의원 확보 경쟁이 가장 큰 숙제
손학규 역할론, 중도보수통합정당 탄생할까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결국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목숨을 걸었다. ‘전당원투표’라는 카드를 꺼내 든 것이다. 통합 찬반에 대해 전체 당원들에게 의사를 묻겠다면서 만약 반대표가 많이 나오면 당 대표직도 내려놓겠다는 벼랑 끝 전술을 펼치고 있다. 물론 이에 대해 호남계는 반발하고 있다. 안 대표는 그야말로 건곤일척의 도박을 하고 있다. 이 도박이 과연 성공할지는 미지수다.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이로 인해 정국이 요동치고 있다는 것이다. 내년 지방선거를 향해 열차는 달리고 있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승부수를 띄웠다. 지난 추석 연휴를 전후로 바른정당과의 통합 가능성이 계속 제기됐다. 그때마다 호남 의원들은 반발했고, 의원총회를 열어 바른정당과의 ‘정책·선거연대’로 귀결시켰다. 하지만 그때마다 안 대표 측은 바른정당과의 통합 가능성을 또다시 꺼내 들었고, 이에 호남계가 반발하는 ‘다람쥐 쳇바퀴 돌기 형국’이 지속됐다. 이로 인해 국민의당은 사실상 분당 수순에 들어갔다는 분석이 지배적이었다. 때문에 이 같은 다람쥐 쳇바퀴는 이제 종식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대로 내년 지방선거를 치르면 필패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끝내 안 대표는 도박을 하기로 결심했다. 바로 전당원투표다. 전당원투표를 선택한 이유는 자명하다. 바른정당과의 통합 논의를 위해 의원총회를 열면 호남계 의원들의 반발에 부딪혀 매번 좌절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현역 의원들 중 지역구 의원들 상당수가 호남계 의원들이다. 이들이 대다수를 차지하기 때문에 의원총회를 열면 바른정당과의 통합은 반대로 귀결된다. 하지만 원외위원장 등을 살펴보면 안 대표가 크게 밀리지 않는 수준이다. 물론 호남계에게는 호남이라는 지분이 있기도 하지만 그 이외 다른 지역의 경우에는 친안계가 포진해 있다. 전당원투표를 할 경우 승부수를 띄울만하다. 때문에 안 대표는 전당원투표 카드를 꺼내 들었다. 물론 통합 반대파는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전당원투표로 결정한다는 것은 당헌·당규에 위배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민의당 당헌 제13조 1항에 따르면 ‘당의 해산, 합당에 관한 사항의 의결’은 전당대회에서 한다, 즉 전당원투표에서 결정할 일이 아니라는 것이 통합 반대파의 논리다. 2항에서는 당의 해산, 합당에 관한 사항을 제외하고 중앙위원회 또는 당무위원회에 위임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합당 의결은 전당대회를 통해서 이뤄져야한다는 것이 통합 반대파의 논리다. 물론 이에 대해 통합 찬성파는 전당원투표가 당헌·당규 위반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결국 서로가 당헌·당규 상의 논리를 꺼내 들어 자신의 주장을 합리화시키며 여론을 환기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 지난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열린 국민의당 당무위원회의에서 안철수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도박하는 안철수

전당원투표에 돌입하기로 한 국민의당은 오는 27~2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K보팅을 이용한 온라인투표, 29∼30일 ARS 투표를 각각 진행한 뒤 31일 최종 투표 결과를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통합 반대파는 전당원투표를 저지하는 것은 물론 절차적 정당성 논란을 일으켜 전당원투표를 저지하겠다는 입장이다. 가장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이는 대목은 바로 투표율이다. 국민의당은 올해 1월과 8월 두 차례 전당대회를 치렀다. 당시 투표율은 30%대 수준이었다. 이번에도 비슷한 수치이거나 더 낮을 수도 있다. 문제는 투표율이 낮으면 이에 따른 반발도 상당할 것이라는 점이다. 통합 반대파의 논리는 투표율이 낮은 결과물을 갖고 과연 통합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예를 들면 투표율이 30% 안팎에서 통합 찬성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과연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추진할 명분을 얻었다고 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전당대회의 경우, 참석한 인원인 유효 투표의 과반을 얻으면 당선된다는 기준이 있지만 통합 관련 전당원투표에 대해서는 몇 %의 최소 투표율을 얻어야 유효투표로 인정된다는 규정이 없다. 따라서 투표율이 저조하게 나올 경우 통합 반대파는 유효 투표로 인정될 수 없다면서 반발할 것이 분명하다. 아울러 설사 유효 투표로 인정된다고 해도 과연 전당원투표의 결과물을 갖고 합당을 결정할 수 있을지 역시 미지수다. 왜냐면 합당을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것은 전당대회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합당에 대한 의사를 전당원투표로 물을 수는 있지만 그것이 법적 효력을 갖추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때문에 합당을 하기 위해서는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 때문에 통합 반대파가 전당원투표에 대해 반발하면서도 극렬한 저항은 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쉽지 않은 통합의 길

설사 바른정당과의 통합이 이뤄졌다고 해도 안 대표는 그 후폭풍을 넘어야 한다. 통합될 경우 아무래도 국민의당의 분당은 불가피하다. 현재 국민의당의 상황을 보면 통합 찬성파가 11명이고 통합 반대파가 17명, 유보가 11명이다. 다시 말하면 안 대표는 통합 유보인 11명 모두를 끌어안아야 22석을 간신히 유지한다. 그 상황에서 바른정당 11명과 합당하면 33석이 된다. 현재 국민의당 39석에 비하면 6석이나 적은 의석수다. 문제는 유보 11명 모두 안 대표의 통합 찬성파로 넘어올 수 있느냐는 것이다. 만약 전당원투표에서 통합 찬성이 많이 나온다면 유보 11명 중 일부는 통합 찬성파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 문제는 다 넘어오지 않는다는 점이다. 결국 유보 11명 모두를 포섭하기 위해서는 손학규 상임고문이 필요하다. 손 고문의 역할은 바로 유보 11명을 전부 포섭하는 것이다. 손 고문이 한나라당 출신이면서 통합 반대파와도 친분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하다. 더욱이 만약 손 고문이 통합 정당의 당 대표가 된다면 바른정당 내부에서도 큰 반발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이유로 인해 앞으로 손 고문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하다. 안 대표는 빠른 시일 내에 손 고문을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손 고문을 만나 통합에 대한 당위성을 설파하면서 도움을 요청할 것으로 전해진다. 손 고문 역시 미국에서 귀국하면서 중도통합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손 고문도 통합에 있어 밀알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안 대표나 통합 반대파 모두 사활을 거는 것은 교섭단체를 만들 수 있느냐는 것이다. 안 대표 측은 유보를 표명한 11명 모두를 끌어안아야 22석, 거기다 바른정당 11석을 합해서 33석을 만들 수 있다. 유보 11명 모두를 끌어안을 수도 없고 바른정당에서도 분명 이탈자는 발생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당의 최대치가 33석이고, 정가에서는 25석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보다 수치가 더 낮아진다면 통합 시너지는 아예 사라지게 된다. 때문에 25석 이상을 확보하는 정당이 돼야 한다. 이는 통합 반대파도 마찬가지다. 통합 반대파가 17명이라는 점을 살펴보면 3명이 더 있어야 원내교섭단체를 꾸릴 수 있다. 따라서 유보 의원들을 향해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통합 반대파가 분당하는 시점은 20석을 얻었다는 확신이 생겼을 때다. 그러자면 유보를 표명한 의원들 중 3명은 통합 반대를 선언해야 한다. 결국 안 대표나 통합 반대파 모두 여론을 등에 업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안 대표는 전당원투표 카드를 던진 것이고, 통합 반대파는 안 대표를 향해 맹렬히 비난을 가하고 있는 것이다. 두 세력은 이제 분당의 길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앞으로 각자의 삶을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정국은 요동칠 수밖에 없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어떤 식으로 상황이 전개될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그야말로 한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상황이다.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지난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무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손학규 나와라

이런 상황을 바라보는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더욱 복잡한 심경이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국민의당의 분열은 독에 가깝다. 우선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 통합을 하게 된다면 앞으로 통합당과의 정책공조는 쉽지 않게 된다. 가장 쉬운 방법은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를 영입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 17석에 민주당 121석을 합해야 139석으로 과반을 넘기지 못한다. 결국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를 받아들여도 과반을 넘기지 못하기 때문에 앞으로 국회 운영 주도권은 야당에게 빼앗기게 된다. 통합 반대파를 끌어안는다고 해서 이득이 될 것은 아무 것도 없는 것이다. 특히 전통적 민주당 지지층은 통합 반대파에 대한 악감정을 갖고 있다. 지난 2015년 새정치민주연합 분당사태의 주역이 바로 통합 반대파이기 때문이다. 그들을 다시 끌어안는다는 것은 상처 난 전통적 민주당 지지층에게 소금을 뿌리는 격이다. 그로 인해 오히려 민주당 지도부는 맹비난을 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때문에 통합 반대파를 쉽게 끌어당기지는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통합 반대파는 민주당 외곽에서 새로운 정당을 꾸릴 것으로 보인다. 다만 모두 합쳐서 139석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 문재인 정부의 정책을 이행하는 데 있어 상당한 난관에 부딪힐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의 고민은 바로 여기에 방점이 찍혀있다. 이런 이유로 내년 지방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는 각오를 다질 수밖에 없다. 압승을 거둬야 국회 운영 주도권을 민주당이 틀어쥘 수 있기 때문이다. 어쩌면 민주당으로서는 가장 큰 위기를 맞이하고 있는 셈이다.

자유한국당도 심경이 복잡하기는 마찬가지다. 필경 바른정당 내에서 통합을 반대하는 의원들도 있을 것이다. 그 의원들을 이른바 이삭줍기해야 한다. 그러자면 자유한국당 내 혁신을 이뤄내야 한다. 친박 인적 청산도 완성돼야 한다. 그러자면 올해 안에 당 혁신에 대한 로드맵이 어느 정도 형성돼야 한다. 문제는 바른정당 내에 통합 반발파가 얼마나 있느냐는 것이다. 결국 자유한국당도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통합을 지켜보면서 새로운 정국 운영 전략을 짜야 한다. 이들 통합정당과 연대할 것인지 아니면 적대적 관계로 가야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하는 것이다. 이는 내년 지방선거와 맞물린다. 과거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에 맞서기 위해 야권이 연대한 것처럼 민주당에 맞서기 위해 야권연대를 할 것인지 각자도생을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그러자면 통합정당과의 관계 설정을 제대로 해야 한다. 자유한국당으로서는 셈법이 복잡해질 수밖에 없다.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원내정당들의 셈법이 복잡해지면서 정국은 더욱 꼬여갈 것이라는 점이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새로운 통합 정당은 내년 1월 중순 정도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통합은 전당원투표를 통해서 이뤄지든 국민의당의 분당을 통해 이뤄지든 어쨌든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통합정당이 얼마나 높은 지지율을 얻을 것인가가 문제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보면 통합을 했을 경우 지지율이 상승해서 자유한국당을 제치고 2위를 차지한다는 결과도 있다. 하지만 이는 아직까지 숫자에 불과하다. 실제로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다. 대선주자급으로 나설 인물이 있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안 대표와 유 대표는 지난 대선에 나왔던 인물로 대선주자급이다. 하지만 그 안 대표와 유 대표가 각각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당 대표가 됐음에도 두 당의 지지율은 답보상태다. 이는 곧 새로운 인물의 수혈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존의 인물이 아니라 참신한 인물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통합정당의 성패는 새로운 인물을 얼마나 영입하는가에 달려있다. 문제는 인물난이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인물이 넘치는 민주당은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지만 다른 야당들은 없어서 고민이다. 때문에 인물난 해소를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안 대표의 주사위는 던져졌다. 그리고 통합 반대파의 반발은 이어질 것이다. 그럼에도 안 대표는 마이웨이를 외치고 있다. 이제 그 주사위의 결과는 어떻게 나올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이제 기존의 국민의당은 쪼개지고 찢어진다는 것이다. 안 대표의 운명이 어떤 식으로 바뀔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그야말로 내년 상반기 정국은 혼돈 속으로 휘말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 혼돈이 정리되는 시점은 내년 지방선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방선거의 결과에 따라 정국은 또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것으로 전망된다. 안 대표의 운명도 내년 지방선거에 달려있다. 이런 이유로 내년 지방선거 때 서울시장 출마 가능성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이번 도박을 마쳐도 안 대표에게는 또 다른 도박이 기다리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