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승자가 정국 주도권 잡는다

▲ 원내5당의 대표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뉴시스

올해 지선, ‘정권심판론’ vs. ‘야당심판론’
與, 인재영입·시스템공천 통해 승리 다짐

자유한국당, 홍준표 사당화 논란 극복 관건
국당-바른당 통합, 반대파 반발 잠재워야

올해 정치권의 가장 큰 이벤트는 오는 6월 13일 치러질 지방선거다. 이 지방선거를 기점으로 정국의 주도권이 바뀌게 된다. 때문에 여야 모두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몸부림을 칠 것으로 보인다. 여당은 시스템 공천을 통해, 야당은 정계개편과 전략공천을 통해 지방선거 승리를 다짐하고 있다. 지방선거는 문재인 정부에 있어 가장 중요한 변곡점이기도 하다. 현재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문 대통령의 지지율도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다사다난했던 2017년이 지나고 새해가 밝았다. 올해 정가에는 지방선거라는 이벤트가 있다. 정치권에서 선거는 가장 중요한 존재 이유이자 변곡점이다. 정당이란 정권을 획득할 목적으로 모인 집단이다. 과거에는 전쟁 등을 통해 정권을 획득했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선거를 통해 정권을 얻는다. 따라서 선거는 정당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다.

▲ ©뉴시스

올해 지방선거의 함의

올해 지방선거는 지난해 장미대선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가 과연 추진력을 갖고 계속 정국의 주도권을 틀어쥐고 갈 것인지, 아니면 야당에게 주도권을 뺏길 것인지의 중대한 기로를 결정한다. 때문에 여야 모두 지방선거의 승리를 다짐하고 있다. 올해 지방선거는 결국 ‘정권심판론’ 대(對)‘야당심판론’의 싸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물론 개헌안 국민투표도 있다. 정부와 여당은 오는 3월까지 국회에서 개헌안을 마련하고, 지방선거에서 개헌안 국민투표를 함께 실시할 계획을 갖고 있다. 하지만 야당, 특히 자유한국당은 이에 대해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다. 개헌안 국민투표를 동시에 실시하게 된다면 필경 정권심판론 이슈는 사라지게 되기 때문이다. 실질적으로 오는 3월까지 개헌안을 국회에서 처리한다는 건 사실상 불가능해 보인다. 따라서 개헌안 국민투표 동시실시 이슈는 지방선거의 변수가 되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결국 정권심판론 대 야당심판론의 싸움이 된다는 것이다.

지방선거의 승리를 위해서는 ‘얼마나 참신한 인재를 영입해서’, ‘큰 갈등 없이 공천을 마무리하느냐’는 것이다. 지난 2016년 총선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승리할 수 있었던 것은 다른 정당에 비해 참신한 인재를 영입했고, 큰 갈등 없이 공천을 마무리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의 경우에는 참신한 인재 영입이 사실상 없었고, 당시 김무성 대표는 당 대표 직인을 들고 부산으로 피신했을 정도로 공천 갈등이 극에 달했다. 이번 지방선거도 마찬가지다. 때문에 얼마나 참신한 인재를 영입하느냐의 문제와 큰 갈등 없이 공천을 마무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관전 포인트다.

‘즐거운 비명’ 여당의 미래

집권여당인 민주당은 광역단체장 출마자가 줄을 잇는 등 인재 영입과 관련해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서울시장은 물론 부산시장, 게다가 가장 취약하다고 평가받고 있는 대구시장까지 예비후보들이 줄을 잇고 있다. 그만큼 민주당 타이틀로 출마하고 싶다는 인사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민주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시스템 공천을 하기로 했다. 시스템 공천은 당 지도부가 후보를 선출하는 것이 아니라 당원들이 선출하는 방식이다. 물론 세부적인 공천 룰 등을 정해야 하지만 가장 잡음이 덜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2016년 총선 당시에도 이같은 시스템 공천을 하면서 다른 정당에 비해 잡음이 덜했던 경험이 민주당에겐 있다. 따라서 시스템 공천을 통해 공천과정에서의 잡음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 원내5당의 신년인사회 모습. 위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뉴시스

‘홍 체제’ 구축한 자유한국당의 미래

반면 야당들은 이번 지방선거 공천을 두고 상당히 시끄러울 수밖에 없다. 자유한국당은 이미 홍준표 사당화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시스템 공천 대신 전략공천을 택했다. 전략공천을 하겠다는 것은 홍준표 대표의 입김이 상당히 작용한다는 것을 뜻한다. 때문에 예비후보들은 벌써부터 홍준표 사당화 논란에 불을 지피고 있으며, 이미 탈락한 당협위원장들 역시 홍 대표를 향해 맹공을 퍼붓고 있다. 이 같은 자유한국당의 내홍은 공천이 가까워질수록 더욱 심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홍 대표로서는 전략공천에서 떨어진 후보들의 불만을 어떻게 잠재워야 할 것인가라는 숙제를 안고 있다. 만약 이 숙제를 제대로 풀지 못한다면 2016년 당시 김무성 대표의 일명 ‘옥새 들고 나르샤’를 다시 봐야 할 수도 있다. 자유한국당은 홍 대표가 지난해 대법원에서 무죄 확정판결을 받고, 김성태 원내대표가 선출되면서 홍 대표 체제로 빠르게 재편됐다. 남은 문제는 이 재편된 홍 대표 체제를 갖고 자유한국당을 얼마나 혁신하느냐다.

또 다른 숙제는 인재영입이다. 홍 대표는 자신이 생각했던 인재들이 계속해서 출마를 고사하면서 인재영입에 난항을 겪고 있다. 선거에서 당이 활력을 띄기 위해서는 참신한 인재의 영입이 필수적이다. 그런데 인재영입에 계속 실패하면서 홍 대표의 앞날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통합 이슈 띄운 국민의당-바른정당의 미래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통합이라는 숙제를 안고 있다. 전당원투표를 통해 통합 찬성이 압도적이라는 것을 확인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통합 추진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통합 반대파는 여전히 존재하고 있으며 이들은 아직 당내에서 통합 반대를 외치고 있다. 통합을 위해서는 전당대회가 열려야 한다. 하지만 전대가 열리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반대파인 이상돈 의원이 전대 의장을 맡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안 대표가 밝힌 대로 설 연휴 전에 통합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 제대로 이뤄질지가 가장 중요한 숙제다.

설사 전대 끝에 통합한다고 해도 반대파의 분당 가능성이 매우 높다. 현재 통합 반대파는 18명으로, 원내교섭단체에 2명 모자라다. 만약 20명을 채우게 된다면 아마도 분당해서 신당 창당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그렇게 되면 과연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시너지 효과가 얼마나 있는지도 미지수다. 지방선거에 있어 또 다른 변수는 역시 인재 영입이다. 이들은 자유한국당과 마찬가지로 인재 영입에 난항을 겪고 있다. 특히 통합 문제가 거론되면서 인재영입은 더욱 힘들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이처럼 여야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모두 피 터지는 전략과 전술을 짜고 있다. 어떤 전략과 전술에 대해 승리의 여신이 미소를 지을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