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초청 오찬 후 참석자들을 배웅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일 2015년 한일 위안부 협상과 관련해 “지난 합의는 진실과 정의의 원칙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정부가 할머니들의 의견을 듣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한 내용과 절차가 모두 잘못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8명을 청와대에 초청해 오찬을 함께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문 대통령은 “지난 합의는 진실과 정의의 원칙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정부가 할머니들의 의견을 듣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한 내용과 절차가 모두 잘못된 것”이라며 “대통령으로서 지난 합의가 양국 간의 공식합의였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으나 그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됐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천명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할머니들을 전체적으로 청와대에 모시는 게 꿈이었는데 오늘 드디어 한 자리에 모시게 돼 기쁘다”며 “국가가 도리를 다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봐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과거 나라를 잃었을 때 국민을 지켜드리지 못했고 할머니들께서도 모진 고통을 당하셨는데 해방으로 나라를 찾았으면 할머니들의 아픔을 보듬어 드리고 한도 풀어드렸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며 “오히려 할머니들의 의견도 듣지 않고 뜻에 어긋나는 합의를 한 것에 대해 죄송하고 대통령으로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찬에 참석한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는 “2015년 12월 28일 합의 이후 매일 체한 것처럼 답답하고 한스러웠다. 그런데 대통령께서 이 합의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조목조목 밝혀줘 가슴이 후련하고 고마워서 그날 펑펑 울었다”고 말했다.

또한 이옥선 할머니는 “대통령이 바뀌고 할 말을 다해주시니 감사하고 이제 마음 놓고 살게 됐다”며 “우리가 모두 90세가 넘어 큰 희망은 없지만 해방이후 73년을 기다리고 있는데 아직도 사죄를 하지 않는다. 우리가 살면 얼마나 살겠나. 사죄만 받게 해달라. 대통령과 정부를 믿는다”고 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12월 28일 한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TF의 조사결과 발표 이후, “2015년 한·일 양국 정부 간 위안부 협상은 절차적으로나 내용적으로나 중대한 흠결이 있었음이 확인됐다. 유감스럽지만 피해갈 수는 없는 일”이라며 합의 파기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