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이하 가피모)와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이하 가습기넷) 등이 8일 서울 여의도 서울국제금융센터(IFC) 옥시레킷벤키저(이하 옥시)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피해자 추천 전문가들로 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조위)를 구성하라”고 요구했다.

지난해 11월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이하 사회적참사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정치권에서 특조위 구성을 위한 인선 작업이 진행되는 가운데 피해자들이 추천하는 전문가를 특조위원에 포함해달라는 것이다.

이들은 “올해 1월 5일까지 정부에 신고 된 피해자 5960명 가운데 사망자는 1296명”이라며 “가습기살균제 참사의 핵심인 옥시에 대한 검찰과 법원의 솜방망이 처벌과 정부의 무능을 보다 못한 시민들이 옥시 불매운동에 나서 옥시는 사실상 국내 시장에서 퇴출당하는 수순”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적, 사회적 심판과는 다르게 법적 책임은 미흡하다”면서 “지난해 항소심 선고 공판에서 법원은 신현우 전 대표를 비롯한 옥시 관계자들을 감형했고 외국계 임원 존 리 대표에 대해서는 원심과 같은 무죄 판결을 유지했다”고 비판했다.

또 “지난해 11월 사회적참사 특별법이 통과돼 특조위를 설치하고 참사의 원인 규명과 수습 과정, 재발 방지 대책 등을 마련하게 됐으나 특조위 구성, 가동 기간, 조사 대상과 내용 등 협력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들은 특조위 구성과 관련해 “그동안 피해자들과 소통하면서 안전사회를 위해 노력해온 전문가들에게 ‘사회적참사 특별법’에 의해 구성되는 특조위의 안전사회소위원회 상임, 비상임 위원의 역할을 요청하고 이를 국회에 전달해 수용할 것을 호소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최근 자유한국당·국민의당 등 야당에서 피해자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정치 지망생을 추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우려된다”며 “그동안 가습기살균제 참사가 우리 사회에 끼친 심각한 문제를 고려하면 두 야당은 피해자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고 협력해 안전사회를 만들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