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는 17일 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 시절 국가정보원으로부터 수억원대 불법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된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에 대해 온도차를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이들의 구속에 대해 “사필귀정”이라는 입장을 내놨고, 자유한국당은 ‘정치적 목적의 한풀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검찰의 공정한 수사를 주문했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 전 대통령이 측근 수십명과 함께 대책회의를 열었다는 그 자체만으로 이 사건이 정권 차원의 조직적 비리이자 윗선에 따른 뇌물 수수였음을 의심하게 만든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지금이라도 이명박 전 대통령은 정치보복이라고만 둘러대지 말고, 자신을 둘러싼 모든 의혹을 이실직고부터 해야 한다”며 “다스의 실소유주 의혹,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에 이르기까지 검찰은 신속하고도 철저한 수사로 모든 의혹을 밝혀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정의당 추혜선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수사가 진행될수록 국정원 측 인사들의 구체적이고 일관된 진술은 모두 이명박 정권의 핵심세력들을 관통하고 있으며 이를 뒷받침하는 정황까지 계속해서 밝혀지고 있다”며 “국가 전방위적으로 쌓아올린 지난 정권 적폐의 진실들이 이제야 민낯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다시는 같은 불행이 반복되지 않도록,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불행한 진실과 대면하고 그에 대한 반성을 이뤄내야 한다”며 “자신의 과오를 인정하지 않은 채, 정치보복이란 말만 반복하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진심 어린 사죄가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이를 정치보복으로 규정하고 반발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권의 정치보복이 전직 대통령을 꼭 법정에 세워야 한다는 보복적 일념으로 댓글, 다스 결국 국정원 특활비까지 엮어서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인 한풀이를 달성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 정권에게 경고한다. 500년 전에 사초정치에 함몰되어서 끊임없는 신하들의 양 진영 싸움에서 임진왜란, 병자호란을 맞이했다”며 “언제까지 정치보복, 정책보복, 인사보복으로 정치 할 수 있을지 지켜보겠다. 촛불정신이 정치보복, 정책보복, 인사보복을 위한 촛불이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검찰의 공정하고 중립적인 조사를 당부했다.

국민의당 김철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김백준·김진모에 대한) 구속사유가 인정된 만큼, 검찰은 정치적인 입장의 고려 없이 철저한 수사를 통해 모든 혐의에 대한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수사를 통해 이 전 대통령과 연관 있다고 밝혀질 경우, 이 전 대통령은 전직 대통령이라는 이유로 수사를 회피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검찰은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로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하다’는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바른정당 김익환 부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전직 대통령과 관련한 중차대한 사안으로 온 국민이 지켜보고 있는 만큼 검찰의 명운을 걸고 공정하고 중립적인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없으면 말고’ 식으로 접근할 문제가 아니다”며 “표적수사나 정치보복에 대한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서라도 법과 원칙만을 보고 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