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17일 서울 삼성동 사무실에서 성명을 발표하고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MB정부와 관련된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타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의 반응도 날 서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 17일 성명서를 통해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수사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보수를 궤멸시키기 위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의 성명 발표의 배경에 대해 지난 16일 검찰의 MB정부 당시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 의혹 수사와 관련해 최측근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나란히 구속되고, ‘MB의 분신’이었다고 평가되는 김희중 전 청와대 부속실장이 검찰조사에 적극 협조하면서 위기감을 느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런 가운데 다스 실소유주 의혹에 대한 수사도 변곡점을 맞고 있다. 해당 의혹과 관련된 전직 다스 직원들이 입을 열기 시작했고, 이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들이 입장에 변화를 보이는 등 기류의 변화가 감지되면서 이 전 대통령은 점차 사면초가에 빠지는 모습이다.

속도 내는 검찰수사

현재 다스와 관련된 검찰 수사는 ‘120억원 횡령’과 ‘BBK 투자금 140억원 반환’ 의혹과 관련해 투 트랙으로 진행되고 있다. 두 수사는 모두 다스 실소유주 의혹에 종지부를 찍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11일 120억원 횡령 의혹과 관련해 다스 본사를 비롯해 관계자들의 사무실과 주거지 등 10여곳을 압수수색했고, 이 전 대통령의 자금 관리인으로 알려진 이모씨가 대표로 있는 하청업체 금강의 다스 사건 관계자 사무실도 함께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어 17일에는 다스의 협력사인 IM과 관계자의 사무실과 주거지에 대해 압수수색을 펼쳤다. 이 회사는 이상은 회장의 아들인 이동형씨가 최대주주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적폐청산위원장은 IM에게 2009년 대표이사 가수입금 명목으로 10월 12일과 19일, 12월 30일, 2010년 2월 3일 등 총 4차례에 걸쳐 이상은 회장 이름으로 총 9억원이 입금됐다면서 증여세포탈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박 위원장은 10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이 회장이 다스의 실질적인 사주라면 굳이 이런 회사를 설립할 이유가 없다. 다스가 남의 것이기 때문에 아들을 먹고살게 해주려고 다스 협력회사를 설립했고 9억원을 입금시켜 준 것이라는 의혹이다. 이는 다스의 주인이 따로 있다는 강력한 방증”이라고 강조했다.

▲ 지난 2012년 11월 1일 당시 내곡동 사저 의혹 사건 특검팀이 서울 서초구 양재동 다스 사무실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직원들의 폭로와 돌아선 최측근들

이처럼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는 계기는 이 전 대통령과 다스의 연결고리에 대한 전직 다스 직원들의 폭로에서부터다.

채동영 전 다스 경리팀장은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이 당선인 신분일 당시 다스 이상은 회장의 아들인 이동형씨와 함께 만난 적이 있는데 당시 이 전 대통령이 했던 말은 실제 소유주가 아니면 할 수 없는 말이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채 전 팀장은 다스의 비자금은 120억원이 아니라 300억원이며 이 중 200억원 가량은 이 전 대통령이, 100억여원은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이 가져갔다는 취지의 진술을 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다스 이상은 회장의 운전기사로 18년간 근무한 김종백씨도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10시간여 동안 조사를 받았으며, 검찰에 개인보유 자료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진다.

채 전 팀장과 김씨 모두 앞서 지난 2007년 검찰수사와 2008년 특검 수사에서는 거짓 진술을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채 전 팀장은 지난해 말 <JTBC>와의 인터뷰에서 “당시 이 전 대통령이 당선자 신분이어서 속으로는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인 걸 알고 있으면서도 대답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김씨 역시 지난해 말 <MBC>와의 인터뷰에서 이상은 회장의 아들인 이동형씨가 자신에게 거짓진술을 종용했다며 당시 조사에서 거짓 진술을 했다고 털어놨다.

이들의 폭로에 이어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들의 입장 변화도 시작됐다.

검찰 등에 따르면 현대건설 시절부터 이 전 대통령과 함께한 최측근으로 알려진 김성우 전 다스 사장, 권승호 전 전무 등은 검찰에 2007년 검찰 수사와 2008년 정호영 특검 수사 당시 다스와 관련된 거짓 진술을 한 부분이 있고 이번 조사에는 제대로 답하겠다는 취지의 자수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김 전 사장은 검찰 조사에서 다스 설립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이 관여했다는 취지의 진술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이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들이 잇따라 과거 진술을 번복하고 이 전 대통령과 다스 설립의 관련성에 대해 밝히면서 다스 실소유주 의혹의 결말에 점차 관심이 모이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