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지난 17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 수사와 관련해 입을 열었다. 이날 이 전 대통령은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수사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보수를 궤멸시키기 위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다음날인 18일, 이 같은 이 전 대통령의 주장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분노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반발했다. 문 대통령은 “이 전 대통령이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 보복 운운한 데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발언 이후 자유한국당 등 야3당은 일제히 이 분노에 대해 비판에 나섰다. 그렇게 정치보복과 검찰 가이드라인 제시 프레임이 나왔다.

이 전 대통령의 성명에 대해 보수 결집을 위한 레토릭으로써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거론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리고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이 분노를 언급했다는 해석으로 이 전 대통령의 레토릭은 그 임무를 다했다. 그리고 이 전 대통령 측과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이 발언을 정치쟁점화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 측과 야당은 문 대통령의 발언이 노무현 전 대통령을 언급한 데 대한 분노로 해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해석에 무리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 2009년 백원우 당시 민주당 의원은 노 전 대통령의 영결식에서 헌화하려는 이 전 대통령에게 “무슨 자격으로 헌화하느냐. 정치 보복으로 살인에 이른 정치 살인”이라며 “이 대통령은 노 전 대통령에게 사죄하라”고 일갈한 바 있다. 그가 제지당하고 난 뒤, 이 전 대통령에게 다가가 사과했던 이가 바로 문 대통령이었다.

이런 문 대통령이 단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언급만으로 분노라는 표현을 썼다는 것에는 의구심이 남는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분노라고 표현된 문 대통령의 발언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언급이 아닌 적폐청산을 정치보복으로 왜곡하는 것에 대한 분노라는 의견도 있다. 문 대통령의 발언은 이 전 대통령이 성명에서 청와대가 마치 정치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한 것에 대한 강한 반발이라는 해석이다.

하지만 문 대통령의 발언은 그 의미와 상관없이 분노가 강조되고 정치쟁점화로 소비되며 이 전 대통령 측과 야당은 이를 공세의 단초로 삼았다. 즉, 대통령의 발언은 ‘노무현’, ‘정치보복’, ‘분노’만 강조된 채 정치쟁점화 됐다는 것이다.

현재 이 전 대통령과 관련된 검찰의 수사는 활발히 이어지고 있고 그의 측근들도 하나둘 돌아서고 있다. 점차 코너에 몰리고 있는 이 전 대통령 측은 이 같은 레토릭으로 보수결집을 시도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17일 이 전 대통령이 읊었던 성명은 자신을 향한 갖가지 의혹들에 대한 해명이 아닌 정치쟁점화를 통한 물타기라는 평가에 직면했다. 이 전 대통령은 그를 향한 수많은 사람들의 물음에 대한 해명보다 자신을 둘러싼 의혹들을 흐릴 수 있는 한 마디가 필요했는지 모르겠다. 그들이 지핀 이 작은 불씨가 어떤 결과를 불러올지 그 결말까지는 그리 멀진 않아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